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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기 콘텐츠산업 매출 20조… 비중 1위 출판

게임·만화·지식정보 뒤이어
1년만에 5조1147억 ‘껑충’
산업 종사자 7만5122명

11개 분야 2351개社 실태조사

경기지역 콘텐츠산업의 매출 규모가 20조원을 넘어선 것으로 나타났다.

가장 큰 매출 비중을 차지하는 것은 출판 분야였다.

경기도는 이 같은 내용의 ‘2017년 경기도 콘텐츠산업 실태조사’ 결과를 31일 발표했다. 조사는 지난 8~9월 도내 2만287개 콘텐츠기업 가운데 11개 분야 2천351개 기업을 대상으로 방문을 통한 설문지 작성 형태로 진행됐다.

11개 분야는 출판, 음악, 게임, 만화, 애니메이션, 캐릭터, 영화, 방송, 광고, 지식정보, 콘텐츠솔루션 등이다.

조사 결과 2016년 기준 도내 콘텐츠산업의 전체 매출액은 20조9천852억원으로 집계됐다.

2014년 전체 매출액은 13조3천401억원, 2015년은 15조8천705억원이었다.

분야별로는 출판이 5조9천977억원으로 가장 많았다.

이어 게임 4조619억원, 만화·애니메이션·캐릭터 3조9천729억원, 지식정보·콘텐츠솔루션 3조8천919억원, 영화·방송·광고 2조2천494억원 등의 순이었다.

음악 분야는 8천112억원에 그쳤다.

출판의 고양시 5천267억원을 비롯해 북부지역이 총 4조9천671억원으로 도내 전체 매출액의 82.8%를 차지했다.

게임은 판교테크노밸리가 있는 성남시가 3조5천405억원으로 도내 전체(4조619억원)의 87.2%를 점유했다.

콘텐츠산업 종사자 수는 7만5천122명이었으며 출판 4만2천231명, 게임 1만9천538명, 지식정보·콘텐츠솔루션(네이버, SK플래닛 등) 1만6천808명, 음악 1만3천353명 등이었다.

이들 기업의 총 수출액은 2조6천92억원으로 지식정보·콘텐츠솔루션 1조3천586억원, 게임 1조1천384억원 등의 비중이 높았다.

매출액 규모가 100억원 이상인 기업은 189곳으로 점유율 0.93%에 불과했으나 매출액은 14조8천850억원으로 전체의 70.9%에 달했다.

수출액에서도 2조5천117억원으로 전체의 96.2%를 차지했다.

/안경환기자 ji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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