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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평택항, 세계 100대 항만으로 키워야”

경기연, 물류 보고서 발표
“지리 특성 고려 구조마련을”

평택항 중심의 물류 클러스터 구축 및 평택시의 스마트 항만도시 조성으로 평택항을 세계 100대 항만으로 키워야 한다는 주장이 나왔다.

경기연구원은 이같은 내용의 ‘평택항 물류 활성화 방안’ 보고서를 20일 발표했다.

보고서에 따르면 평택항의 지난해 컨테이너 물동량은 64만TEU로 부산항(2천49만TEU), 인천항(305만TEU), 여수·광양항(223만 TEU)에 이어 국내 4위 수준이다.

자동차 물동량은 129만대로 전국 1위, 여객수송량은 48만여명으로 부산항(118만명)·인천항(60만명)에 이어 3위를 각각 기록했다.

카페리선 화물 수송실적은 지난해 22만TEU로 2013년부터 연평균 15.6%의 증가율을 나타냈다.

하지만 평택항 카페리선 항로는 인천항의 절반 수준인 5개인데다 5개 노선 중 4개가 월요일 운항에 몰려 주간 항차(항해차례)의 조절이 필요한 것으로 분석됐다.

또 평택항만공사는 법인설립 조례에 따라 설립, 항만공사법을 근거한 부산항만공사·인천항만공사 등과 차이가 있다.

운영·관리에도 경기도와 평택시 등 여러 기관이 참여, 평택항 발전 동력 확보도 쉽지 않다.

이에 경기연구원 조응래 선인연구위원은 평택항 물동량 증가 및 활성화를 위해선 경기도와 평택시의 지리적, 산업적 특성을 고려해 평택항과 지역이 함께 성장하는 구조를 마련해야 한다고 제언했다.

/안경환기자 ji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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