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해 경기도에서 가장 많은 소비자피해 상담건수를 기록한 품목은 ‘침대’인 것으로 나타났다.
24일 경기도가 전국 단위 통합 상담처리시스템인 ‘1372소비자상담센터’를 통해 접수된 상담건수를 분석한 결과에 따르면 지난해 도민 전체 상담건수는 22만307건으로 전체 79만5천883건의 27.7%를 차지했다. 지자체 가운데 가장 많은 상담 건수다.
이 가운데 침대 관련 상담건수가 8천75건으로 가장 많았다.
2017년 912건대비 9배(785.4%) 가까이 증가한 수치로 지난해 침대에서 안전기준을 초과하는 라돈이 검출되면서 제품 수거와 보상 방법을 묻는 상담이 급증했기 때문이다.
침대 안전 문제와 관련한 소비자 상담을 의뢰하는 경우도 7천323건으로 2017년 3천427건에 비해 2배 넘게 증가했다.
지난해 투명치과 사태로 소비자상담이 집중되면서 치과 관련 상담건수도 3천286건으로 2017년 1천512건에 비해 2배 이상 늘었다.
소비자피해 상담 이용자 특성을 보면 30∼40대가 소비주도층으로 절반이 넘는 54.6%를 차지했다.
60대 이상 상담은 1년 전(1만6천538건)보다 14.4%(1만8천915건) 증가했다.
판매 유형별로는 인터넷쇼핑 이용 증가로 전자상거래 관련 소비자피해가 5만1천9건으로 가장 많았다. 전년 4만5천558건보다 12% 증가했다.
악덕 상술 피해가 컸던 방문판매 피해는 2017년 9천513건에서 2018년 8천488건으로 10.8% 감소했다.
도는 소비자안전을 강화하기 위해 올해 소비자안전감시단을 운영하고 안전분야에 대한 합동단속을 추진할 계획이다.
안전 취약계층에 대한 소비자안전 교육도 확대할 계획이다.
한편, 도는 남부와 북부 두 곳에 소비자정보센터를 운영 중이며 상담원 15명이 근무하고 있다. 지난해 1만1천486건의 상담을 처리했다.
/안경환기자 j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