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시교육청은 장애학생의 학습 및 의사소통을 지원하기 위한 보완대체의사소통(AAC) 자료를 홈페이지에서 제공하고 있다고 23일 밝혔다.
보완대체의사소통(ACC)은 말 대신에 의사소통 도구를 수화, 사진, 점자 등으로 대체하는 의사소통 지원 방법을 통칭한다.
시교육청에서 개발한 보완대체의사소통 자료는 ‘한국형 보완대체의사소통용 기본상징 체계집’의 일부 이미지를 저작권자로부터 동의를 얻어 18개 상황에 적용할 수 있는 포켓북 형태의 의사소통판으로 제작됐다.
자료에는 어디가 어떻게 아픈지를 표현하는 상황도 포함되어 있어 코로나19 상황에서 장애학생이 자신의 건강 상태를 표현하는 의사소통 도구로도 활용할 수 있다.
김웅수 초등교육과장은 “보완대체의사소통 자료가 장애학생의 건강 상태 표현에 도움이 되기를 바한다”며 “앞으로 장애학생의 안전과 건강을 지원하기 위한 방안을 다각적으로 협의해 장애특성을 고려한 다양한 지원 방안을 강구하겠다”고 말했다.
/이정규기자 lj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