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용인시 온라인 소통창구‘두드림·척척SNS’ 인기

‘두드림’ 매달 평균 66건 접수
성립 건수 16건으로 도내 최고

‘척척SNS’도 이용 급증
생활민원 즉각 해소 분석

용인시의 온라인 소통창구인 시민청원 ‘두드림’과 ‘척척SNS 민원창구’를 이용하는 시민이 코로나19 이후 급증하는 추세를 보이고 있다.

26일 용인시에 따르면 온라인 시민청원 ‘두드림’은 매달 평균 66건이 접수되고 있으며, 성립 건수도 16건으로 도내 31개 시군 가운데 가장 많은 청원 성립 기록을 세운 것으로 나타났다.

시는 이같은 성과가 지난 2월 청원성립 기준을 30일간 4천명 동의에서 100명 동의로 대폭 낮추고 백군기 시장이 직접 실시간 소통에 나서고 있기 때문이다.

실제 지난 1월까지만 해도 월평균 0.7건에 머물렀던 청원성립은 대거 늘었고, 시는 성립한 청원 44건 중 31건에 대해선 답변을 완료한데 이어 나머지 13건에 대해 답변을 준비하고 있다.

시민들의 청원은 교통·건설, 보건·복지, 도시·주택, 환경, 교육, 일자리 등 다양하고 교통건설 부문이 가장 많은 것으로 조사됐다.

생활 민원을 SNS로 즉각 해소할 수 있도록 도입한 ‘척척SNS민원창구’도 인기다.

언제 어디서나 쉽게 물어볼 수 있고 바로 궁금증을 해소할 수 있어 SNS민원창구로 문의가 몰리고 있는 것이라는 분석이다.

시는 민원 내용이 정확하지 않아 내용을 안내할 수 없는 경우에도 추후 확인을 거쳐 안내해주는 등 시민 입장에서 민원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시민 A(37·동백3동)씨는 “SNS민원창구를 통해 돌봄지원금 지급 대상, 신청 방법 등을 물었더니 이에 관한 자세한 내용이 안내돼 있는 자료를 전송받았다”며 “일일이 전화로 문의하지 않고서도 궁금했던 점을 해소할 수 있어 편리했다”고 말했다.

백군기 용인시장은 “온라인 시민청원, 척척SNS 민원창구 등 시민 불편 해소를 위한 다양한 소통창구를 운영하고 있다”며 “시민들이 언제든지 다양한 의견을 내면 궁금증을 해소할 수 있도록 소통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최영재기자 cyj@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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