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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기도내 중소기업 88% '비대면 화상상담' 필요성 공감

경기도 내 중소기업 대부분이 경기도가 추진하는 비대면 ‘온라인 화상 수출상담 서비스’의 필요성에 공감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포스트 코로나 시대를 앞두고 경기도가 올해 해외마케팅 사업의 효율적인 추진을 위해 지난 6월 도내 중소기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 응답기업 636개사를 분석한 결과다.

 

이번 설문조사는 코로나19로 인한 중소기업 피해 최소화와 향후 실제 기업 수요에 맞는 수출 지원사업의 방향 모색을 위해 진행됐는데 조사결과, 응답기업의 88%가 현재 코로나19로 추진이 어려운 각종 대면 해외마케팅 사업들을 화상상담서비스로 전환할 필요가 있다고 답했다.

 

특히 응답기업의 84%가 지난 6월 경기도가 구축한 화상상담 시설인 ‘디지털무역상담실’을 이용할 의향이 있다고 응답하며 높은 관심을 갖고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향후 코로나19가 안정돼 해외 입출국이 자유로운 시점에도 온라인 화상상담 서비스를 계속 이용하겠다는 응답 역시 81%로, 해당 서비스에 대한 기업들의 기대감과 만족도를 확인할 수 있었다.

 

실제 많은 기업들은 감염병으로부터의 안전성(26%) 외에도 시간절약(32%)이나 경제성(21%), 접근성(19%) 등을 꼽으며 비대면(Untact) 기술의 다양한 가능성을 체감한 것으로 조사됐으며, 화상상담에서 중요 고려사항으로는 바이어매칭(64%)과 통역(18%)을 많이 꼽은 것으로 확인됐다.

 

류광열 경제실장은 “온라인 화상 상담에 대한 필요성과 향후 이용 의향을 확인한 만큼, 이를 활용해 수출기회를 지속적으로 확대해 나갈 것”이라며 “앞으로도 온라인을 통한 비대면 마케팅 분야를 발굴해 도내 기업들이 코로나19를 극복할 수 있도록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말했다.

 

[ 경기신문 = 고태현 기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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