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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기도, 안전‧편리한 전동킥보드 이용환경 조성전략 발표

편의‧안전 고려한 주행도로 조성, 활성화 시범지구 선정, 전용 주차장 조성 등

 

경기도가 개인 이동수단으로 각광받고 있는 전동킥보드의 안전사고 감소와 안전한 이용환경을 조성하기 위해 선제적 대응에 나섰다.

 

박태환 경기도 교통국장은 21일 경기도청 북부청사에서 온라인 기자회견을 열고 '안전하고 편리한 개인형 이동장치(PM) 이용환경 조성을 위한 경기도 추진전략'을 발표했다.

 

박 국장은 "최근 개인형 이동장치는 이동편의성 등으로 관심을 받고 있지만 안전사고 우려도 높아지고 있다"며 "제도변화로 이에 걸맞은 안전대책도 중요시되고 있다"고 말했다.

 

지난 10일 도로교통법 개정에 따라 만 13세 이상부터 전동킥보드 등 개인형 이동장치를 이용할 수 있게 되면서 안전 문제에 대한 지적이 이어졌다.

 

박 국장은 "경기도는 그동안 전문가 의견, 연구용역 등을 통해 관련 대책을 마련했다"며 "도민 안전을 보장하고 동시에 이용편의를 강화할 것"이라며 전략 배경을 설명했다. 

 

박 국장은 ▲편의‧안전 고려한 개인형 이동장치 주행도로 조성 ▲활성화 시범지구 선정‧전용주차장 조성 ▲주차장 표준디자인‧설계 가드라인 제작‧보급 ▲안전 이용문화 확산 등 주요 방향을 제시했다

 

우선 개인형 이동장치와 자전거 간 충돌 방지를 위해 도로 폭을 편도 2m(양방향 4m) 이상 확대, 주행로와 보행로를 분리해 불법주정차‧무단보행 등에 따른 사고 위험을 줄일 방침이다.

 

이미 도로망이 구축된 기존 도시의 경우 차로 수, 도로 폭을 줄여 개인형 이동장치와 자전거도로로 활용하는 '도로 다이어트' 방식이 도입된다.

 

교차로는 개인형 이동장치의 횡단경로를 고려해 설계하고, 교통표지나 반사경 등을 활용해 안전하게 횡단이 가능한 환경으로 조성된다.

 

경기도는 내년부터 시‧군을 대상으로 '개인형 이동장치 활성화 시범지구 공모사업'을 추진, 이용 활성화와 안전주행환경 모범사례를 만들 방침이다.

 

또 공모를 통해 '개인형 이동장치 전용주차장'을 부스형 10곳, 거치대형 1200곳을 만들어 무단장치에 따른 보행자 안전사고 예방과 도시미관 제고에 기여할 계획이다.

 

이를 위해 개인형 이동장치 주차장 표준 디자인 설계에 대한 가이드라인을 만들어 시‧군에 보급한다. 설계는 지역특성과 수요에 따라 설치할 수 있도록 유도할 방침이다.

 

경기도는 개인형 이동장치 안전사고를 막기 위해 관련 제도를 개선하는 등 도민 안전의식을 강화는데도 주력한다.

 

관련법규, 작동법, 안전장구 착용법, 주차요령, 돌발상황 대처법 등을 담은 '안전 가이드라인'과 영상 교육자료를 제작해 각 시‧군, 교통연수원 등에 보급할 예정이다.

 

아울러 경기도교통연수원 내에 '개인형 이동장치 체험교육장'을 마련해 중‧고교생 및 일반인을 대상으로 이용안전 체험교육 기회를 제공한다.

 

박태환 교통국장은 "이번 계획을 통해 자동차 중심의 교통에서 사람중심의 친환경 녹색교통으로 전환하는 계기로 삼겠다"며 "안전한 이용환경을 만들기 위해 지속적으로 소통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 경기신문 = 고태현 기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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