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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아가는 발판을 만들어주는 미래교육, 안산 슬기초등학교

경기도교육청 미래학교 안산 슬기초등학교

 

미래학교는 지능정보시대로 급변하는 요즘, 미래사회를 주도할 교육은 무엇인가에 대한 고민과 해결점을 담고 있다. 창의적 스마트 학습공간과 민주적 교육공동체 협력 과정을 기반으로 학생 주도의 학습을 실천해 배움과 삶의 행복한 성장을 이루기 위한 과정이라고 할 수 있다.

 

슬기초등학교는 ‘나를 아끼고 너와 나누며 함께 성장하는 행복배움터’라는 교육비전 아래 교육공동체 모두가 교육활동의 주체가 되는 다양한 미래학교 실현 활동을 진행하고 있다.

 

우선 슬기초는 교육공동체가 미래교육 실천을 위해 마인드셋을 갖출 수 있도록 하고 있다. 2020년 원격교육 선도학교, 미래형 수업혁신 중점교를 운영하며 온·오프라인 수업의 유기적 연계와 학생 참여 중심 원격수업을 실천해 왔다. 체계적인 원격수업을 위해 슬기초는 교사들의 역량 강화를 강조했다. 2020년 블렌디드 러닝 탐구 연수를 받은 교사들은 올해도 맞춤형 블렌디드 러닝수업 설계를 모색하고 있다.

 

화상수업과 콘텐츠 활용 수업, 과제 수행 중심 수업 등 다양한 원격수업을 진행하며 기존의 수업과 다른 수업 설계를 선보이고 있다. 슬기초는 학생들의 온라인 학습 환경을 위해 학년별 특성 온라인 학습 플랫폼을 선정해 구축했다.

 

 

또 에듀테크 기반 수업 운영을 위해 자원 확보에 나섰다. 스마트 교실화를 위해 교내 무선망 구축 및 스마트기기 추가 확보에 힘쓴 것이다.

 

각각의 교실은 블렌디드 러닝 수업 운영을 위한 온라인 수업 도구를 구비했다. 아울러 온라인 학습 지원 연수 강사 등을 통해 에듀테크 기반 수업 성장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

 

에듀테크를 기반한 다양한 교육활동도 진행하고 있다. 온·오프라인 교육활동과 AI 관련 활동이다. 온·오프라인 교육활동은 ‘문화해설사’라는 지역사회 자원을 활용해 온라인 자료조사와 오프라인 축제를 병행한 프로젝트다. 안산의 문화유산과 전통문화를 알리는데 큰 기여를 하고 있다. ‘온라인 장터 운영’을 통해 경제교육 관련 어린이 부자되기 프로젝트도 진행한다.

 

 

또 민주시민 교육을 통해 미얀마 민주주의 관련 캠페인 활동도 이어갔다. 학생들이 민주주의 발전 과정을 공부하고, 5.18 광주의 모습과 미얀마의 모습을 비교해 미얀마의 민주주의를 응원하는 문구를 제작해 유튜브에 업로드했다.

 

AI 관련 교육활동으로는 학생들에게 AI에 적용되는 기술을 간접적으로 체험해 볼 수 있도록 구성한 활동이다. 낯선 AI 교육을 간접적으로나마 체험할 수 있도록 해 학생들 사이에서도 긍정적인 반응이 있다.

 

이 외에도 슬기초는 다양한 특색교육 활동을 진행한다.

 

‘나를 찾아가는 앎·삶·통 독서여행’ 독서교육으로 독서의 즐거움을 체험할 수 있도록 했으며, 슬기 앙상블을 통해 슬기 오케스트라단 및 앙상블 프로그램, 라라라 드림스쿨 등 다양한 예술활동도 이어가고 있다.

 

 

슬기초의 자랑 중 하나는 자치활동이다.

 

민주시민 교육의 일환으로 학생자치와 교사자치, 학부모 자치를 활성화했다. 반장과 부반장이 없는 슬기초는 교실에 4명의 자치위원을 두고 학생자치회를 꾸려가고 있다. 자치회에서 나온 건의사항은 교사와 학부모에 전달되고 어른들은 논의를 거쳐 학생들의 건의 사항을 조율해 나가는 시스템이다.

 

작은 목소리도 놓치지 않고, 아이들의 미래를 향한 발걸음을 응원하는 슬기초등학교의 미래가 기대된다.

 

[ 경기신문 = 박한솔 기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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