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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천교통공사 노조, 전국 지하철 노조 파업 동참 9월 초 결정한다

 인천교통공사 노조가 오는 9월 초 전국 지하철 노조와 연대 파업 여부를 결정한다.

 

23일 인천교통공사 노조를 비롯한 전국 6대 지하철 노조는 서울 중구 민주노총 사무실에서 파업 투쟁 선포 기자회견을 열고 이같이 밝혔다.

 

이날 서울교통공사 노조는 정부와 서울시가 노조의 요구에 응하지 않으면 다음 달 14일부터 파업에 돌입한다고 예고했다.

 

서울교통공사 노조의 요구사항은 구조조정 철회, 공익서비스비용 국비 보전, 청년 신규 채용 등이다.

 

인천, 대전, 대구, 부산, 광주 등 5개 지방자치단체 노조는 서울교통공사 노조의 정부 협상에 따라 파업 동참 여부가 갈릴 전망이다.

 

앞서 인천교통공사 노조는 지난 12∼19일 진행한 파업 찬반투표에서 전체 조합원 중 82.8%가 총파업에 찬성했다.

 

이밖에 서울(81.6%), 부산(68.6%), 대구(80.1%), 대전(85.3%)에서 파업 투표가 가결됐고 광주도시철도 노조는 9월 초 쟁의 찬반투표를 진행한다.

 

인천교통공사 노조는 무임수송에 따른 손실액의 국비보전이 시급하다고 판단했다. 인천의 무임수송 손실액은 올해 상반기에만 114억 원에 달한다. 그간 손실액은 2017년 249억 원, 2018년 270억 원, 2019년 296억 원, 2020년 212억 원 등으로 연평균 260억 원에 육박한다.

 

인천의 노후 전동차와 시설 등에 대한 교체 비용도 만만치 않은 실정이다. 인천교통공사는 지난 2020년부터 2024년까지 5년 간 모두 1458억 원의 지방채를 발행해 전동차, 기계·전기·통신설비 교체 등에 투입하기로 했다.

 

인천교통공사 노조 관계자는 “서울교통공사 노조를 비롯한 전국 지하철 노조와 협의를 통해 향후 파업 동참 여부를 결정할 계획”이라며 “인천시민들의 불편이 없도록 최대한 합의점을 찾게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인천교통공사 관계자는 “필수유지업무 제도에 따라 지하철은 파업 시에도 최소 인력을 유지하게 돼 있다. 또 대체 인력이 충분히 양성돼 있어 지하철 대란으로까지 이어지지는 않을 것”이라며 “아직 파업의 진행 여부나 형태가 정해지지 않아 상황을 지켜보고 있다”고 설명했다.

[ 경기신문 / 인천 = 조경욱 기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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