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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간] ‘미디어 권력 이동’ 등 3권

 

◆ 미디어 권력 이동 / 탁재택 지음 / 한울아카데미 / 308쪽 / 3만 6000원

 

지난 이명박·박근혜 정부와 문재인 정부의 주요 미디어정책 이슈들을 성찰하고, 공영미디어 정책 등 향후 한국 사회 미디어정책 논의에 주는 시사점과 교훈을 살핀다.

 

정보제공, 비판, 오락과 광고 등 다양한 기능을 수행하는 미디어는 사회 내 제반 하부체계 간의 유기적 관계 형성에 필수이다.

 

저자는 사회 내 상하좌우 모든 이해관계를 벗어난 입장을 견지할 수 있는 미디어환경 조성이 건강한 사회 발전의 초석이라고 말하며, 공공성·공익성 등 사회적 가치에 기초한 공영미디어 역할의 중요성을 강조한다.

 

또한, OTT와 여러 대안매체들의 등장으로 미디어 환경이 변화하는 현재에 미디어가 공공적·공익적 기능에 충실하기 위해서는 올바른 미디어정책의 수립과 집행이 필요하다는 메시지를 전한다.

 

 

◆ 미디어 리터러시 / 홍숙영 지음 / 내하출판사 / 312쪽 / 1만 6000원

 

우리는 아침을 눈을 뜨자마자 각종 소식과 정보에 연결된다. 휴대폰에 모르는 사람들이 SNS 알람을 보내고, 포털에는 관심 여부와 상관없이 물건과 서비스에 관한 광고가 넘쳐난다.

 

작가는 미디어에 관한 이해를 높이고 미디어를 잘 활용해 민주시민의 역량을 함양하는 데 도움이 되기를 바라며 책을 펴냈다.

 

책은 미디어 리터러시가 다양한 미디어에 접근해 내용을 분석·평가·창조하는 능력이고, 이용자는 민주적 참여를 위해 미디어를 이용할 수 있어야 한다고 말한다. 단순하고 수동적인 이용이 아닌 역동적이고 적극적인 정보의 생산자이자 소비자로서의 기술도 갖춰야 한다고 설명한다.

 

 

◆ 소셜미디어와 공익 / 필립 M. 나폴리 지음 / 백영민 옮김 / 한나래 / 400쪽 / 2만 원

 

책은 미디어에서 가짜뉴스가 어떻게 생산·확산·소비되는지 뉴스 전달자·소비자, 콘텐츠 공급자·수용자 등의 관계를 살핀다. 또한 미디어 생태계의 변화 양상을 분석하고 사회적 측면에서 정책적 해결방안을 모색한다.

 

저자는 미디어라고 취급되기를 거부하는 소셜미디어 플랫폼을 미디어 중심적 관점으로 분석한다. 소셜미디어 플랫폼은 이전의 미디어 기술이나 플랫폼들과 다른 점이 상당히 많지만 유사점도 많은 것이 사실이며, 다른 미디어들과 혼합돼 존재한다고 밝힌다.

 

이를 바탕으로 전통적 미디어에 확립된 규범, 원칙, 규제모델을 통해 ‘소셜미디어 플랫폼 거버넌스’를 제언한다.

 

[ 경기신문 = 정경아 기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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