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플렉스 지고 무지출 뜬다…MZ세대, 짠테크 열풍

‘3高(고) 현상’ 20·30 젊은 직장인들 절약형 소비패턴 보여
MZ세대 무지출 챌린지 통해 적립금 ‘앱테크’ 관심 쏠려

 

플렉스(재력이나 귀중품 등을 과시하는 행위)는 끝났다. 20·30(MZ세대) 젊은 직장인들 사이에서 최근 ‘무지출 챌린지’, ‘짠테크(짠돌이+재테크)’ 열풍이 일고 있다.

 

17일 업계에 따르면 고금리·고물가·고환율의 ‘3高(고) 현상’이 지속되자 20·30 젊은 직장인들이 욜로(현재 자신의 행복을 가장 중시하고 소비하는 태도)보다는 한 푼이라도 아끼려고 허리띠를 졸라매는 절약형 소비패턴을 보이고 있다. 

 

30대 직장인 김재옥(38) 씨는 출퇴근 시간에 무지출 챌린지를 즐긴다. 주로 사용하는 것은 스마트폰 잠금 화면에서 뉴스나 광고를 본 뒤 잠금 해제하면 포인트를 받을 수 있는 보상 앱이다.

 

김 씨는 “출퇴근 시간 지하철이나 버스에서 멍하게 있느니 차라리 100원이라도 벌어보자는 마음에 앱을 이용하고 있는데, 한 달 정도 지나면 커피 한잔을 마실 수 있는 돈이 생긴다”며 “인스타그램으로 인증샷까지 찍어 친구들과 공유도 한다”고 말했다.

 

20대 직장인 송선미(29) 씨는 얼마 전부터 매일 출퇴근은 물론 저녁 집 앞 산책을 할 때마다 단순히 걷기만 해도 포인트를 적립해 주는 앱을 켜기 시작했다.

 

송 씨는 “비록 작은 금액이 쌓이지만, 어느 순간 확인해 보면 커피 한잔 음료수 한잔 즐길 수 있는 정도의 돈이 모여 있어 뿌듯함을 느낀다”고 말했다.

 

이렇듯 20·30 세대는 스마트폰 등 디지털 환경에 익숙해 애플리케이션(앱)을 활용해 무지출 챌린지를 하면서 소소한 적립금도 얻을 수 있는 ‘앱테크’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이들은 인스타그램과 유튜브 등 사회관계망서비스(SNS)를 통해 인증샷을 올리고, 서로 절약하는 ‘꿀팁’ 정보도 공유한다.

 

금융·유통·게임 등 앱을 돌아다니며 ‘디지털 폐지 줍기’도 인기다.

 

디지털 폐지 줍기는 매일 앱 출석이나 퀴즈 풀기, 미션 수행 등으로 소소하게 현금이나 포인트를 모으는 것을 말한다. 이렇다 보니 디지털 폐지 줍기 열풍을 겨냥한 금융상품과 서비스가 잇따라 나오고 있다. 

 

한 인터넷은행에서는 매일 500원∼2000원을 26일간 최대 5만 2000원을 저축하면 배달앱 상품권을 받을 수 있다. 

 

최근에는 학교식당과 구내식당 밥값까지 오르자 싸게 한 끼를 해결할 방법을 찾는 젊은 층도 많아졌다. 월 1000~4000원 수준의 이용료를 내고 앱을 통해 정해진 횟수만큼 최대 50% 할인된 가격에 상품을 구매할 수 있다.

 

한 편의점 관계자는 “지난 1월 선보인 구독서비스는 매달 두 자릿수의 증가율을 기록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고물가 시대에 극단적으로 소비를 줄이는 무지출 챌린지가 일종의 문화처럼 자리 잡으면서 점심값과 커피값 등을 아끼려는 소비심리가 관련 제품에 대한 관심으로 나타난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 경기신문 = 정창규 기자 ]

 

※ 쉬운 우리말로 고쳤습니다.

 * 리워드(reward) → 보상, 보상금, 적립금

 

(원문) 주로 사용하는 것은 스마트폰 잠금 화면에서 뉴스나 광고를 본 뒤 잠금 해제하면 포인트를 받을 수 있는 리워드 앱이다.

(고쳐 쓴 문장) 주로 사용하는 것은 스마트폰 잠금 화면에서 뉴스나 광고를 본 뒤 잠금 해제하면 포인트를 받을 수 있는 보상 앱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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