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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양평 고속道 백지화에 도내 곳곳 ‘사업 재개’ 목소리…의혹 제기가 원인?

9일 양평군수, 여의도 민주당사서 기자회견 “땅값과는 무관”
민주 “원희룡·국힘, ‘김건희 로드’ 들통에 양평군민 인질로”
원희룡, 17일 국토위서 ‘서울-양평 고속도로’ 현안질의 출석

 

원희룡 국토교통부 장관이 서울-양평 고속도로 사업 전면 백지화를 선언한 가운데 관련 지자체 곳곳에서 사업 재개를 촉구하는 목소리가 터져 나오고 있다.

 

직접적인 관계 지역인 양평군은 백지화 선언의 원인을 ‘김건희 여사 일가 특혜 의혹’ 제기로 보고 더불어민주당을 향해 쓴소리를 냈다.

 

반면 민주당과 경기도는 원안대로의 사업 추진을 촉구하면서 일방적 결정으로 주민 숙원 사업이 좌초될 상황이라고 원 장관을 겨냥했다.

 

국민의힘 소속 전진선 양평군수는 9일 더불어민주당 여의도당사 앞에서 ‘강하 IC 포함된 서울-양평 고속도로 추진 재개를 위한 기자회견’에서 해당 사업 백지화가 철회되지 않는다는 것은 생각할 수 없다고 주장했다.

 

전 군수는 “철회를 위한 민주당의 정책 변화가 있어야 하고 정부에도 사업 재개를 지속 요청하겠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민주당은 노선안에 대해 김건희 여사 일가의 토지를 문제 삼으면서 정치 공세를 펼치고 원안 추진위원회를 구성해 예타 당시 노선으로 돌아가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다”고 했다.

 

이어 “예타 당시 노선은 IC가 없는 안이고 지역주민도 반대하는데 대체 누구를 위한 원안 추진이냐”며 “민주당은 진정 양평군민이 원하는 안을 경청해달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김 여사 일가 특혜 의혹에 대해선 “그쪽 지역으로 분기점이 지나가더라도 전혀 땅값하고는 무관하다”고 설명했다.

 

양평군청 고위 관계자는 이날 기자와의 통화에서 “사업 백지화가 철회돼야 한다는 게 양평군의 입장”이라며 “지속적인 사업 재개를 요청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하남시는 최근 보도자료를 통해 고속도로 사업이 재추진되지 않을 경우 교산 신도시(3기 신도시) 조성에 심각한 차질이 우려된다며 추가 대책을 요구하기도 했다.

 

양평군은 이날 기자회견과 별개로 서울-양평 고속도로 건설 예정지였던 서울 송파구, 경기 하남·광주시 지자체와 공동 대응하는 방안을 추진한다.

 

이들은 강하IC 설치를 포함한 서울-양평 고속도로 건설을 위해 서명 운동과 현수막 게시, 사업 재추진 필요성 홍보 등에 협력할 방침이다.

 

한편 민주당은 원 장관이 ‘협박정치’를 하고 있다며 규탄하고 나섰다.

 

이소영 민주당 원내대변인은 이날 국회 소통관에서 “원희룡 장관과 국민의힘만 빼고 다 아는 ‘김건희 로드’는 누가 봐도 김 여사 일가에 특혜를 몰아주기 위해 설계된 노선”이라고 강조했다.

 

이 원내대변인은 “원 장관과 국민의힘은 ‘우리 여사님’ 네 땅 코앞에 고속도로 내드리려다 들통 나자 민주당이 주장해 온 노선이라는 허위로 진실을 왜곡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또 “본질을 왜곡하는 물타기로 모자라 서울-양평 고속도로를 갈망하는 군민들을 인질삼아 백지화를 들먹이며 민주당이 사과하면 재추진하겠다는 식의 후안무치한 태도로 겁박하고 있다”며 서울-양평 고속도로 사업을 원안대로 추진할 것을 촉구했다.

 

앞서 지난 6일 김동연 경기도지사도 원 장관의 백지화 결정에 대해 “대통령만 바라보고 충성경쟁을 할 것이 아니라 국민을 바라보라”고 강하게 비판했다.

 

같은 날 오전 원 장관은 국회 국민의힘 당정협의회를 마치고 기자들을 만나 김 여사 일가 특혜 의혹 관련, 서울-양평 고속도로 사업을 전면 중단하겠다고 밝혔다.

 

민주당 등이 제기한 해당 의혹은 서울-양평 고속도로 노선 종점이 기존 양서면에서 김 여사 일가의 땅이 있는 양평군 강상면으로 변경해 특혜를 제공하려 했다는 내용이다.

 

원 장관은 오는 17일 국회 국토교통위원회 전체회의에 참석해 관련 질의응답에 응할 예정이다.

 

[ 경기신문 = 이유림 기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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