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인천 첨단 중고차 수출단지 '스마트 오토밸리' 사업이 탄력을 받으면서 주차공간을 잃은 화물차노동자들의 어려움이 가중되고 있다.
첨단 중고차 수출단지 ‘스마트 오토밸리' 사업자인 카마존 주식회사는 지난 16일 사업 대상지에 대한 밀린 토지 임대료 21억 원을 IPA에 납부했다.
‘스마트 오토밸리’ 사업은 인천항만공사가 민간투자로 인천 남항에 대규모 중고차 수출단지를 조성하는 사업으로, IPA는 사업자가 임대료를 납부한 만큼 기존 사업 계획대로 서둘러 행정 절차를 밟는다는 방침이다.
국내 중고차 수출 물량의 80% 가량을 처리하는 인천항 물동량이 평택 등으로 이탈하는 것을 막기 위해서도 사업 지연을 최대한 막고 정상화하겠다는 의지다.
IPA는 이달 안으로 환경영향평가·재해영향평가·교통영향평가 등을 마무리하고 실시계획 승인도 인천지방해양수산청에 8월 안에 신청할 계획이다.
이에 따라 해당 부지를 주차공간으로 사용하고 있던 화물차노동자는 최근 IPA로부터 이동조치 명령을 받았다.
인천에서 화물차노동자로 살고 있는 50대 안 씨는 “지난 몇 년 동안 석탄부두 들어가는 이면도로에 주차를 해왔는데, 당장 3일까지 이동하라는 명령이 떨어졌다”며 “주차장이 없어서 그나마 이곳을 사용했는데, 이마저 없어지면 죽으라는 것이다”고 토로했다.
안 씨가 그동안 주차를 해오던 곳은 ‘스마트 오토밸리’ 사업 대상지로, 인천 남항 배후단지 39만 8000㎡ 규모 부지에 속해있는 곳이다.
또 안 씨의 경우, 이렇다 할 비용부담 없이 사용해왔기 때문에 마땅히 하소연할 곳도 없는 실정이다.
이에 화물연대 인천지부 관계자는 “상상플랫폼에 이어 최근 석탄부두에서도 대략 500여 대의 화물차들이 대체주차장이나 대체부지 확보도 없이 쫓겨나는 사태가 벌어진 것”이라며 “‘도로의 무법자’, ‘도로의 흉기’ 취급으로 전락한 것은 둘째 치고, 차고지 증명제’ 등을 빌미로 관계 기관끼리 핑퐁게임만 하는 사이에 결국 인천지역 화물차노동자들이 고사 직전에 처한 셈”이라고 말했다.
이어 “특히 화물차 운전자들에게 주차 공간은 단순한 편의 시설이 아니다. 장시간 운행 후 휴식을 취하고 안전한 공간에서 차량을 관리할 수 있는 필수적인 공간이다”며 “시와 관련 정부부서 등은 ‘물류1번지 인천’만 강조할 것이 아니라 정작 물류의 중심을 담당하고 있는 화물차가 돈을 내더라도 편히 쉴 수 있는 주차장 확보 문제해결에 적극 나서야한다”고 재차 강조했다.
[ 경기신문 / 인천 = 이연수 기자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