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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기버스노조 총파업 투표 '가결'…막판 협상 뒤집힐 가능성도

조합원 1만 7576명 투표 참가…97.9% 찬성표 던져
조정 회의로 총파업 안 할 수도…지난해 극적 타결

 

다음달부터 경기도내 버스 운행이 총파업으로 중단될 전망이다. 경기지역자동차노동조합(노조)는 임금 인상 등을 요구하고 있지만, 노사간 극적 타결로 파업이 실제론 이뤄지지 않을 가능성도 있다.

 

23일 오후 4시 50분쯤 노조는 투표 결과 투표참여 조합원 1만 7576명 중 97.9%인 1만 7207명이 총파업에 찬성했다고 밝혔다.

 

앞서 지난 15일 경기지방노동위원회에 쟁의조정을 신청했다. 이날 투표 결과에 따라 다음달 1일부터 총파업에 돌입할 방침이다.

 

노조는 민영제 노선에서 시행 중인 탄력적근로시간제 중지를 요구하고 있다. 하루 17시간 장시간 노동의 원인이 되고 있다며 준공영제와 마찬가지로 1일 2교대제로 근무 형태를 바꾸고 동일 임금 지급을 강조하고 있다. 아울러 준공영제 노선의 경우 통상임금 대법원 판결을 적용한 서울버스의 올해 임금 인상액에 준하는 임금 인상률을 제시했다. 2027년까지 공공관리제를 전체 노선으로 확대 시행하기로 한 노사정 합의를 경기도가 반드시 이행하기로 확약할 것도 요구했다.

 

이날 투표에 참가한 노조원들은 도내 열악한 버스 노동자 노동 환경 개선을 더 이상 지체하지 말아야 한다고 입을 모았다. 특히 타 지역에 비해 매달 40~100만 원 적은 임금을 받고 있다며 개선 필요성을 피력했다.

 

노조원 A씨는 "도내 버스 운전기사들은 대부분 40대 이상 중년에 접어들었지만 매달 200만 원 대 임금을 받고 생활한다"며 "지역은 정부 및 지자체가 버스 서비스를 운영하는 타지역과 달리 경기도는 민간에서 일부 운영함에도 임금 체계는 열악한 실정"이라고 비판했다.

 

다른 노조원 B씨는 "오산시만 하더라도 전국 다른 지역에 비해 버스 기사들의 근무량이 많은 편이다. 도내 버스 기사들은 전국에서 가장 많은 근무량을 보유하고 있다"며 "반면 급여는 지나치게 적다. 이재명 정부의 '동일노동 동일임금'과 정반대인 상황"이라고 피력했다.

 

노조 관계자는 "버스 현장의 차별과 불평등을 끝내고 도민이 안전한 버스를 만드려는 도내 버스 노동자들의 목소리가 파업 찬성 결과로 분출됐다"고 설명했다.

 

다만 총파업이 노사의 협상 타결로 이뤄지지 않을 가능성도 있다. 노사간 조정 회의는 이날을 시작으로 오는 30일까지 이뤄지는 것으로 알려졌다.

 

실제 지난해 9월 4일 노사 양측은 오전 12시인 조정 기한을 넘겨 오전 4시까지 연장해 협상을 이어갔고, 양측이 한발씩 양보해 준공영제 노선과 민영제 노선 모두 7%씩 인상하는 것으로 의견을 모은 바 있다.

 

2022년 9월에도 양측의 협상이 결렬되면서 총파업 목전까지 갔으나 밤샘 협의 끝에 임금 5% 인상, 준공영제 3년 내 시행 등 노동환경 개선에 합의했다.

 

[ 경기신문 = 박진석 기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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