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는 IMF 환란 위기 극복을 위해 정부가 시행한 워크아웃(Work-out)제도를 도정 혁신을 위해 전격 도입한다.
또 원활한 민원 처리를 위해 도민들을 직접 참여시키는 ‘민원해소대책회의’를 신설, 운영한다.
13일 도에 따르면 도는 행정환경과 도민의 정책 욕구 변화에 따른 행정 효율성을 높이기 위해 이같은 내용을 골자로 하는 ‘경기도 혁신업무 추진계획’을 확정, 본격 추진한다.
도는 우선 해당 담당자와 과, 실?국으로 이어지는 불필요한 결재단계를 대폭 줄이고 불필요한 시책에 대해서는 과감히 폐기처분하는 ‘워크아웃제도’를 시행한다.
이 워크아웃제도는 도정의 주요 정책을 결정하는 고위직과 실무 담당자가 각종 아이디어를 직접 만난 자리에서 바로 결정하는 것으로 주민들을 위한 시책이 빠르고 신속히 이뤄질 전망이다.
또 이 제도가 도입될 경우 업무 처리 속도가 현재보다 빨라지게 되며, 비대해진 업무가 슬림화될 것으로 보인다.
한편 도는 민원인을 담당직원과 함께 참석케 해 주요 고충민원 해결방안을 찾는 ‘민원해소대책회의’도 이번에 함께 신설, 운영키로 결정했다.
이 회의는 도지사 주재로 이뤄져 지사와 주민의 직접적인 연결고리를 마련하게 된다.
도 관계자는 “워크아웃제도 도입으로 불필요한 군더더기 행정절차는 사라지고 주민들을 위한 시책이 신속히 결정되는데 혁신이 이뤄질 것”이라며 “특히 지사와 주민이 직접 만나는 자리를 마련해 행정의 투명성을 제고하고 고질적인 민원이 해소될 것으로 보고 있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