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내 낙후지역에 대한 지원이 마을내 도로 정비사업이나 하천정비 사업 등 소규모 사업에 집중되면서 지역에 필요한 인프라 시설 구축과 구조적 개편이 뒤로 밀리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인구부족으로 각종 인프라시설이 부족한 지역민들의 삶의 질은 경기도 남부와 북부의 격차를 뛰어넘는 것으로 도차원의 시급한 대책마련이 요구되고 있다.
27일 도에 따르면 도는 2005년 10월말 현재 농촌생활환경정비사업 및 오지 종합개발사업 등 9개 시군 23면낙후지역에 대해 국비 135억9천600만원과 도비 16억9천800만원 등 모두 152억9천600만원의 사업비를 투자했다.
그러나 대부분의 사업이 농촌도로 건설, 용배수로정비, 연결도로 건설, 빈집정비 등 소규모 시설위주의 생활환경 개선사업에만 투자되고 있는 실정이다.
이에따라 소규모 사업보다는 선택과 집중을 통한 사업효과의 극대화와 지역 특색에 맞는 사업 개발이 절실한 실정이지만 거주 인구가 많이 않아 이마저도 쉽지 않은 상황이다.
도내 면단위의 경우 면적은 도시의 몇 개 동보다 크지만 거주 인구가 대부분 1만명 이하에 그치고 있어 특화된 사업을 실시하더라도 효과를 내기가 어렵기 때문이다.
이러한 문제를 근본적으로 해결하기 위해서는 행정구조의 개편을 통해 농촌지역의 면을 대도시의 동으로 변경 통합해 도시적 구조와 생활환경을 갖추고 이를 통해 인구 유입을 유도하는 것이 우선이라는 지적이다.
인구가 늘어날 경우 투자사업에 대한 향유 인구가 증가하고 이에따라 사업의 효과를 극대화 하며 보다 체계적이고 높은 단계의 사업도 가능해질 수 수 있기 때문이다.
이를 위해 낙후지역 주민들은 산업단지 조성이나 택지개발 사업 등의 실시를 통해 면단위를 개선해 줄 것으로 요구하고 있다.
또 퇴직후 중년 층을 대상으로 한 전원주택단지 조성사업 등도 긍정적으로 검토되고 있다.
그러나 이를 위해서는 전원단지를 뒷받침할만한 편의시설의 확충이 필연적이어서 사업 규모와 현실성에서 적절하지 못하다는 평이다.
이에따라 도가 면단위 지역에 지원할 수 있는 사업은 진입도로 설치 등 소규모 시설에 그칠 수 밖에 없어 정부차원의 재정적 지원확대와 근본적 대책 마련이 요구되고 있다.
이와더불어 도에서도 150억원에 달하는 예산을 각 면에 모두 배분하기 보다는 특정지역을 선정, 한 지역이라고 특성화 시킬 수 있는 방안의 마련이 필요할 것으로 전망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