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성남아트센터 전시기획부 이형옥 부장의 설명이다. 그의 말처럼 겨울방학을 맞아 각 전시관에서 교육·체험을 강조한 전시를 열고 있다. 성남아트센터만의 차별점은 무엇인가. 이번 전시를 기획한 그에게서 차별화 전략을 찾아본다.
◆ 이번 전시를 간략히 소개해주신다면.
세계 하나밖에 없는 과학탐험전입니다. 샌프란시스코에서 가장 인기있는 전시를 들여온 것입니다. 대부분의 교육체험전이 가벼운 느낌이 강합니다. 반면 이번 기획전은 과학과 예술이 녹아있는 훌룡한 작품들로 이미 세계에서도 증명된 컨텐츠입니다.
◆ 다른 전시와 차별점은 무엇인가요.
성남아트센터는 서울 예술의전당과 세종문화회관에서 볼 수 있던 고품질의 문화를 지역민들에게 보여주고, 거꾸로 서울 관객을 유입하기 위해 쉽게 볼 수 없는 전시 기획에 초점을 맞추고 있습니다. 특히 이번 전시는 가족이 함께할 수 있는 체험전입니다. 각 테마와 전시품마다 도슨트를 둬 과학 원리를 자세히 설명해줌으로써 교육적 효과도 큰 전시입니다.
◆ 성남의 지역적 특수성이 있는데 전시 기획에 이것이 어떤 영향을 미치나요.
성남은 이동인구보다 정체되어 있는 사람들이 많죠. 즉, 거주인을 대상으로 한 전시를 기획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휴일에 가족단위 관람객을 위한 전시가 필요한 이유도 마찬가지입니다. 때문에 방학기간에는 온 가족이 찾을 수 있는 대형전시를 유치하고 있습니다. 지방자치제가 되면서 각 지역 시장의 문화정책이라든지 시민들의 문화욕구를 잘 파악해 적용해야합니다. 성남은 시나 시민들 모두 문화적 수준이 높은 편입니다. 한단계 업그레이드 한 전시를 선보이기 위해 고민해야 합니다. 또 전시를 비롯한 문화가 성남안의 신·구도시를 하나로 묶는 매개체 역할을 해야 합니다. 성남 시민들이 지역에서 벌어지는 전시나 공연을 통해 지역민으로서의 자부심을 심어주는 것도 우리가 고민해야 할 부분이라 생각합니다.
◆ 예정된 전시는 어떤 것이 있나요.
기본적으로 수준높은 전시를 유치할 계획입니다. 대관사업이 아니라 직접 공간 활용 등 기획에 참여하는 것이죠. 또 지역민들이 참여할 수 있는 기획전, 일명 ‘성남에서 놀자’를 계획하고 있습니다. 성남에 살던, 살고 있는 어르신들의 추억 속 물건을 전시장으로 옮겨와 과거를 재현하는 것입니다. 60년대 성남의 집과 이발관 등을 그대로 세워서 아이들에게 지역의 역사를 소개하고, 어른들에게 추억과 자부심을 갖게 하는 것이죠. 공연과 미술, 체험 등 예술 전 장르가 어우러진 미술관을 지향할 것입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