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양시민단체가 외곽순환도로 북부구간의 통행료를 내리라며 ‘시민권리 찾기’에 나섰다.
7일, 고양시민회, 일산입주자대표회의, 한살림고양생협, 고양녹색소비자연대, 고양YWCA, 고양여성민우회 등 시민단체는 이 구간 통행료 인하를 위한 공동대책위원회(준)를 결성하고, 우리의 입장이라는 성명서를 통해 이같이 밝혔다.
이 단체는 “외곽순환도로 북부구간은 경기북부지역 개발에 따라 폭주하는 교통량을 분산하는 효과가 있어 이 지역 주민과 함께 고양시민은 부분 개통에 거는 기대가 컸다”며 “그러나 통행료 책정에 있어서 민간투자 사업이라는 이유로 지역민의 의사가 전혀 반영되지 않았다”고 주장했다.
단체는 특히 고속도로나 외곽순환도로 남부구간(47원/km), 다른 민자도로(100원/km)에 비해 현격히 비싼 통행료(139원/km)를 내야하는 요금산정 방식과 민자유치 사업 전반에 대한 국가의 관리감독 체계에 대해 의문을 제기하지 않을 수 없다고 주장했다.
또 경기 남부에 비해 도로망 등 기간시설이 낙후된 경기북부 기간시설 확충에 수익자 부담 원칙만을 고수, 수많은 민원 제기에도 ‘모르쇠’로 일관하는 국가와 고양시의 행태는 국민을 위해 존재한다는 근거를 스스로 부정하는 것이라고 덧붙였다.
이에따라 고양시민단체들은 ▲현재 139원/㎞의 요금을 고속도로 및 외곽순환도로 남부구간 요금(47원/㎞)으로 인하할 것 ▲시내구간 이동로로 활용되는 지역에 대한 지선IC 요금소를 철거 할 것 ▲지선IC 명칭을 지역 대표성과 인지도를 고려하여 원당 IC(현 고양IC), 벽제 IC(현 통일로 IC)로 변경 할 것 ▲고양시와 고양시의회는 시민들의 권익이 보장될 수 있도록 문제 해결에 적극적으로 나설 것 등을 촉구했다.
이 단체는 “이같은 요구는 그동안 소외되어 왔던 경기북부지역 주민들의 당연한 권리”라면서 “95만 고양시민과 경기북부 주민은 우리의 정당한 통행료 인하 요구가 조속히 해결되지 않을 경우 엄청난 시민 저항에 직면할 것”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