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막오른 민주신당 ‘컷 오프’

손·정 ‘1위싸움’ 7人 ‘생존싸움’

 

대통합민주신당 대선주자 9명 중 본경선 진출자 5명을 추려내는 예비 경선의 막이 3일 올랐다. 5일까지 이어지는 예비경선의 결과는 탈락자를 걸러내는 동시에 15일부터 시작되는 본경선 레이스의 풍향을 예보한다는 점에서 각 캠프는 한치의 긴장도 늦추지 못하는 표정이다.

각종 여론조사에서 2강을 굳히고 있는 손학규 정동영 후보는 제각기 본경선에서의 유리한 고지를 선점하기 위한 힘겨루기에 전력투구했고, 나머지 후보 7명은 남은 세 자리의 본선행 티켓을 거머쥐기 위한 각축전을 전개했다.

대통합민주신당 대선주자 9명 중 본경선 진출자 5명을 추려내는 예비 경선의 막이 3일 올랐다.

5일까지 이어지는 예비경선의 결과는 탈락자를 걸러내는 동시에 15일부터 시작되는 본경선 레이스의 풍향을 예보한다는 점에서 각 캠프는 한치의 긴장도 늦추지 못하는 표정이다. 각종 여론조사 결과 2강에는 손학규 정동영 후보가 본경선에서의 유리한 고지 선점을 위해 전력투구했고, 나머지 후보 7명은 남은 세 자리 본선행 티켓을 거머쥐기 위한 각축전을 전개했다.

손학규 후보는 이번 예비경선을 대세론 확산의 발판으로 삼는다는 전략 하에 노무현 대통령과 확실히 차별화된 ‘비노·반노 후보’이자 한나라당 이명박 후보에 대항하는 ‘유일 후보’의 이미지를 구축하는데 진력했다.

손 후보는 이날 글로벌 인재와 지역 전문가 양성을 위해 5년간 청년 30만명을 인턴으로 해외에 파견하는 ‘30만 청년 광개토 해외파견 계획’을 발표한 데 이어 주택·노후·일자리 문제에 대한 후속 정책을 준비하는 등 정책 우위를 과시하는데 주력했다.

정동영 후보는 7차례에 걸친 전국 단위 선거를 통해 구축된 조직력을 다지는 한편 손학규 후보의 ‘정통성’을 집중 공격하며 ‘손학규 대세론’의 기세를 제압하는데 주력했다.

이해찬 후보는 비노주자군과 차별화된 친노 대표주자로의 입지를 구축하는데 총력전을 펴고 있다. 이 후보는 “과거 산업시대, 토목시대의 정치가 아니고 새로운 정치를 실현할 수 있도록 최대한 노력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유시민 후보는 ‘정책중심의 대결’을 모토로 내걸고 정책공약 띄우기에 주력했다. 유 후보는 오전 여의도 캠프 사무실에서 기자간담회를 통해 ‘선진통상국가’와 ‘사회투자국가’, ‘선도평화국가’ 등 국가전략 3대 비전과 이에 따른 세부 공약에 대해 설명했다.

한명숙 후보는 예비경선 통과 가능성을 낙관하면서 여성정책 홍보에 초점을 맞춰 정책대결을 펼치는데 주력했다. 한 후보는 서울 동작구 대방동 여성플라자 국제회의장에서 여성계 주요 인사들을 초청, ‘여성정책 참공약 서약식’과 각계의 여성인사 1천219명이 참여한 ‘대선 1219 지지선언’ 이벤트를 개최했다.

추미애 후보측은 “추 후보가 컷오프의 문턱에 걸려 넘어지면 범여권 대통합에 위기가 온다”며 “분열의 상처를 치유하고 민주당을 끌어안을 유일한 후보”라며 막판 지지표 확보에 나섰고, 개혁후보임을 자처하는 천정배 후보는 광주 김대중컨벤션센터에서 열리는 국민경선운동본부 광주·전남본부 발대식에 참석한데 이어 김포공항 스카이시티 컨벤션센터에서 열린 재경호남향우회 총회에 참석하는 등 호남민심 잡기에 주력했다.

김두관 후보는 별다른 공식 일정을 잡지 않았고, 신기남 후보는 “복지문화 국가 노선을 설명해온 유일한 후보라는 점을 선거인단이 평가하고 지지해 줄 것”이라며 컷오프 통과를 위해 전력을 다하고 있다.

■ 어떻게 진행되나? 1인 2표제 전화 여론조사

대통합민주신당은 3일 사흘간의 일정으로 대선후보 선출의 1차 관문인 컷오프(예비경선) 일정에 착수했다.

당 국민경선위원회는 이날 오전 각 진영 대리인과 여론조사 기관이 참석한 가운데 회의를 열어 전체 후보 9인 가운데 5명으로 압축하게 될 컷오프의 시작을 알렸다.

국경위는 오전 회의에서 리서치앤리서치와 동서리서치 등 2곳을 일반인 여론조사 기관으로 선정, 이들 기관에 KT의 전국 전화번호부를 절반씩으로 나눈 CD롬 A,B 버전을 각각 전달했다.

이어 이날 낮 선거인단 여론조사를 담당할 여론조사 기관에 선거인단 명단을 넘길 예정이어서 기관별 여론조사 작업이 이날 중으로 스타트했다.

또한 각 캠프에서 이들 여론조사 기관 3곳에 1명씩, 총 3명씩의 참관인이 파견돼 샘플 추출과 전화조사 등 세부 조사작업이 공정하게 진행되는 지 여부를 ‘모니터’했다.

선거인단에게는 이날 오전 각 후보진영의 홍보물이 발송됐다.

다만 국경위는 캠프별 과열 선거전 가능성을 막기 위해 선거인단에게 문자 메시지는 보내지 않기로 했다.

컷오프는 ‘민주신당 대통령 후보로 누구를 지지하십니까’를 묻는 전화 여론조사 방식으로 실시했다.

설문자 1인당 선호도 순위 없이 2명의 후보를 순위 없이 선택하는 형태이다.

총 응답자는 선거인단 1만명(일반국민 선거인단 7천명+승계 당원3천명)과 일반인 2천400명(1천200명+1천200명)으로 구성되며 선거인단과 일반인 여론조사가 50%씩 반영된다.

선거인단 1만명을 대상으로 하는 여론조사는 전화통화가 3회 불발될 경우 기권으로 간주되지만 일반인 여론조사는 2명400명을 채울 때까지 계속 진행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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