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포천간 민자고속도로 사업이 중복투자와 비효율적인 노선계획으로 시행계획의 신중한 재검토가 필요하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윤호중 의원(대통합민주신당·구리시)은 22일 도청 국정감사에서 “서울-포천간 민자고속도로 사업은 경기 동북부 신규 택지지구의 광역교통개선 대책과 연계해 최적의 노선계획이 수립될 수 있도록 신중한 재검토가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윤 의원은 “민자고속도로의 총연장 45.4㎞중 약 1/3에 해당하는 15㎞ 가량이 이미 개통된 수도권 외곽순환고속도로와 인접해 평행선으로 건설돼 신규 수요 창출보다는 기존 도로와의 수요 분산에 그칠 공산이 크다고”고 지적했다.
이와 함께 윤 의원은 “구리시가 사업의 시점부가 돼 경기 북부권에서 강동·강남방면 수요를 직접 처리할 수 있는 광역교통망 구축계획은 차질이 생길 것”이라고 우려했다.
윤 의원은 또 “인근 남양주 지금지구, 호평지구 등 인접한 대규모 택지지구의 광역교통개선대책과 연계하지 못함으로써 경기 동북부 지역의 심각한 교통체증현상을 심화시킬 우려가 있다”고 덧붙였다.
이 밖에 윤 의원은 “국내 최대의 고구려 역사유적 발굴지인 아차산 유적지를 관통하고, 세계문화유산으로 등재된 동구릉의 조선왕조교육 특구 예정지와 저촉되는 등 지역 주민들의 집단민원이 예상된다”며 김문수 지사가 적극 나서 조장자 역할을 해달라고 요구했다.
한편 ‘서울~포천간 고속도로’는 구리시와 포천시 신북면을 연결하는 총연장 45.4㎞구간에 건설될 예정이나, 지난 7월 구리시가 건교부에 반대의견서를 제출한데 이어 구리시의회를 비롯, 시민단체 등이 구리시 통과를 적극 반대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