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양시는 18일 ‘2007년 고양시 업무평가’ 결과 우수한 성적을 거둔 24개 부서(8개 동 주민센터 및 16개 담당)에 대한 포상을 수여했다.
이번 업무평가는 고양시가 고객과 성과 중심의 조직문화 조성을 위해 도내 지자체에서는 최초로 자체개발한 ‘고양시 통합 성과관리시스템’을 시범 운영한 첫 해의 결과다.
이는 현재 자체실정에 맞는 성과관리체계를 연구 중인 타 지자체의 눈길을 끌고 있다. 특히 고양시 업무평가체계는 업무추진성과(60%), 전화친절도 등 고객만족도(20%), 업무의 도전성·난이도에 따른 부서장 가점(20%)을 평가요소로 채택하고 각 평가 요소는 시에서 자체개발한 성과관리운영프로그램을 통해 자동 계산, 객관적이고 공정한 평가를 도모했으며 고양시가 고객만족·성과중심 조직으로 거듭나는 계기를 마련했다는 평을 받고 있다.
시는 2007년 고양시 업무평가 결과 총 9개 그룹에서 16개 담당 및 8개 동 주민센터를 우수부서로 선정, 부서표창과 함께 인사가점·포상금·국외연수 기회 부여 등의 인센티브를 부여함으로써 열심히 일한 만큼 보상받는 조직문화를 조성해 나갈 계획이다.
시 행정혁신과 관계자는 “이번 업무평가 결과를 계기로 공무원조직에도 업무실적에 따라 일하는 만큼 보상하는 성과주의 행정체제가 본격화되고 있다”며 “목표관리제(MBO)와 직무성과 계약제·균형성과관리(BSC)를 본격적으로 적용, 시에서 추진하는 정책과 사업이 공급자 중심에서 고객중심으로 전환되는 등 시민에게 더욱 인정받는 고양시를 만들어갈 계획”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