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반월·시화공단 특별법 제정 건의

道, 대기업 입지규제 완화·인센티브 부여·국비지원 추진

경기도의 대표적 국가산업단지인 반월·시화 공단 재정비 방안을 마련하고자 도가 경기개발연구원에 의뢰해 실시한 연구 용역 결과 ‘특별법 제정’이 선행돼야 한다는 의견이 도출됐다.

이를 바탕으로 도는 새 정부에 공단 기능활성화 실행방안에 따른 7건의 정책을 건의한 것으로 알려졌다.

2일 도와 국토해양부 등에 따르면 국가산업단지 기능활성화 방안을 마련하고자 연구 용역을 실시, 반월·시화공단 구조 고도화 및 재정비 대책 등을 검토 중이다. 도는 최근 경기개발연구원에서 이에 따른 연구를 마친 상태이며, 국토해양부는 오는 12월 용역을 완료 할 계획이다.

도의 연구 보고서는 반월·시화 단지의 기능 활성화를 위해서 ‘단지 내 대기업 입지규제를 완화해야 하고, 입주기업에 대한 인센티브 부여 및 임대사업자의 토지취득을 금지하는 한편 반월·시화 공단을 구조고도화 촉진 선도사업으로 추진해야 한다’는 내용 등이 담겨 있다.

또 96개 첨단업종에 대한 대기업 공장 신·증설을 허용하고, 개발이익을 반월·시화 공단 내 타 구역의 기반시설정비 재원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는 내용도 포함됐다.

하지만 도는 수정법과 산집법, 산입법 등 각종 법률이 공단 재정비에 발목을 잡고 있어 법 개정없이는 힘든 상황이라며, 개별법에 대한 모든 개정이 어려운만큼 ‘반월·시화 국가산업단지 기능활성화에 따른 특별법 제정’을 정부에 건의했다고 밝혔다.

정부 건의 안을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입주기업에 대한 세제감면과 기반시설정비, 혁신지원센터 건립 시 정부의 자금을 지원 할 수 있도록 하는 방안 등 입주기업에 대한 인센티브 부여 방안, 원시∼소사 간 전철사업 역세권을 복합비즈니스파크로 개발할 수 있도록 공단 구조고도화 촉진지구 개발사업 추진 등을 담은 특별법을 제정해 달라는 것.

한편 도는 공단 내 자체 사업으로 생태공원, 교통시설물 보수, 환승주차장 등의 기반시설정비사업을 검토, 이 부분에 약 2조 5천억가량이 소요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이에 대해 도는 공단 규모가 방대해 국비지원 없이 도비나, 시비로 사업을 추진하기는 어렵다는 입장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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