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시가 도시철도 2호선 철도차량 입찰을 ‘턴키방식’으로 발주, 차량시스템 선정 및 입찰과정에 대해 특혜 의혹이 일고 있는 가운데 감사원이 시의 주요사업에 대한 감사에 착수해 귀추가 주목된다.
특히 평화로 참여로 가는 인천연대는 7일 “철저한 감사로 부정 입찰 등 의혹을 반드시 규명 할 것”을 촉구했다.
시와 인천연대 등에 따르면 감사원은 지난달 24일부터 오는 14일까지 3주간 일정으로 시가 추진하고 있는 전반적인 사업에 대한 정기감사를 벌이고 있다.
감사원은 도시철도2호선 차량시스템 입찰과정이 국내에서는 처음으로 실시되는 LIM방식이 몸바르디에사 등 2개업체만 보유한 시스템으로 국내 업체는 입찰에 참가할 수 없다는 반발이 대두돼 중점감사를 벌이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또한 이번 감사를 통해 국내 철도차량사업은 그동안 규격, 가격분리입찰이라는 저가경쟁 입찰방식을 통해 이뤄져 왔으나 이번 도시철도 2호선은 차량 및 그와 관련된 모든 시스템을 일괄 발주함으로써 특정업체의 전체 사업비 밀어주기 특혜 및 부정입찰 문제의 의혹을 밝힌다는 입장이다.
시는 지난해 1월 인천도시철도 2호선을 경량전철 방식으로 건설키로 하고 외부용역기관에 용역을 의뢰해 철제차륜, 고무차륜, LIM(선형유도전동기방식)의 차량시스템 중 LIM방식으로 제한한 사전규격공고를 냈다
그러나 LIM방식은 외국 업체 2곳만 기술을 가지고 있어 국내 업체는 입찰에 참여할 수 없으며 결국 외국 특정업체를 염두에 둔 결정이 아니냐는 의혹이 불거져 감사원의 감사로 구매가 중단됐다.
인천연대는 “시에 대한 이번 감사는 인천도시철도 2호선 차량시스템 선정의 객관성에 대한 의문은 물론 특정업체를 염두에 둔 점수 짜맞추기 의혹까지 일고 있기 때문”이라며 “게다가 시가 제시한 사업자 선정방법도 지식기반사업이나 긴급성, 공공시설물의 안정성 등의 이유로 필요하다고 인정되는 경우에만 적용할 수 있는 ‘협상에 의한 계약체결’ 방법을 채택해 이로 인한 유착 의혹이 제기되는 것은 너무나 당연한 결과”라고 지적했다.
이어 “다행히 이 사업에 대한 감사원의 감사가 이뤄지고 있고 도시철도본부도 감사결과를 수용해 입찰을 추진할 뜻을 비쳐 개선 가능성이 전혀 없어 보이지는 않지만 감사원은 철저한 감사를 통해 특혜 의혹을 규명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