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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속급행철도 동탄~서울 삼성동 18.4분에 주파

道 교통학회 정차역 최소화 방식 분석
2016년 3천원에 1일 7만 1천여명 이용

경기도가 대한교통학회에 의뢰해 동탄신도시와 서울 삼성을 연결하는 대심도(大深度) 고속급행철도에 대한 수요를 분석한 결과 경제적 타당성이 있는 것으로 분석됐다.

6일 경기도와 대한교통학회, 경기도시공사에 따르면 “대심도가 건설되면 동탄2신도시~삼성까지 2~3배 운행시간이 단축되고 3천원으로 추산 시 2016년에는 1일 기준 이용수요가 7만1천714명이 될 것”이라고 밝혔다.

대심도 고속급행철도는 지하 40∼50m 이하 깊이에 철도를 건설해 노선을 직선화하고 중간 정차역을 최소화하여 운행시간을 단축하는 교통수단으로 이번 연구에서는 중간에 역 2곳을 설치한다고 가정 했을 경우 통행시간은 18.4분으로 분석됐다.

건설비는 복선터널방식(하나의 터널에서 열차가 양방향으로 운행하는 방식)이 2조6천742억원, 단선 병렬터널방식(상·하행 각 1개씩 두개의 터널을 짓는 방식)은 3조573억원이 필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건설 시 수요는 동탄2신도시~삼성간 운임을 3천원으로 했을 때 2016년에는 하루 7만714명이 이용 할 것으로 예측됐으며 2036년에는 9만2천36명으로 분석됐다.

운임이 4천500원일 때는 2016년 5만2천382명, 2036명 6만7천474명인 것으로 예상됐다.

이에 따라 도는 각 운임에 대한 비용 대비 편익(BC) 비율이 높아 경제성이 있다고 분석, 연구결과를 근거로 동탄 신도시의 입주 시기에 맞춰 대심도가 건설 될 수 있도록 국토해양부와 지속적으로 협의를 추진한다는 방침이다.

한편 대심도 건설 시 역 설치가 최소화되면 통행 속도를 빨라지지만 접근성이 낮아 수요확보가 어렵다는 점이 딜레마로 지적되고 있다. 이에 대해 도 관계자는 “경전철, BRT 등 연계노선을 개발하고 적절한 운임을 산정해 문제를 해결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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