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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평택 슈퍼오닝’ 고급화… 국내 넘어 세계로!

농·특산물 통합브랜드 성공정착 마케팅 추진 앞장
철저한 상품관리… 농가소득 향상·국내 최초 美 수출 쾌거

 

 

평택시가 지역 농·특산물의 글로벌 경쟁력 강화를 위해 통합브랜드인 ‘슈퍼오닝’의 성공적 정착을 위한 마케팅에 발벗고 나섰다.시는 지난 2006년 7월 슈퍼오닝 선포식 이후 FTA패러다임에 적극 대응할 수 있는 프리미엄급 농산물을 만들고자 그동안 농업인, 농업관련단체 등과 많은 노력을 경주해왔다. 그 결과 국내 최초로 미국에 수출하는 쾌거를 이루는 등 급성장하고 있다.슈퍼오닝의 브랜드 개발 배경과 마케팅 전략, 슈퍼오닝쌀의 생산 및 관리체계 등에 대해 알아본다.

-슈퍼오닝 농·특산물 통합브랜드 개발 배경

▲슈퍼오닝이란 ‘상쾌한 아침을 맞게 해주는 깨끗하고 믿을 수 있는 먹거리’를 의미하는 것으로 평택시 농·특산물의 비전이며 얼굴이다.

시는 WTO, FTA 등 농산물 시장개방 확대와 국제화, 세계화에 따른 글로벌 경쟁에 대처하고 국제화중심도시 평택시 이미지에 걸맞는 고품격 농·특산물의 개발과 적극적 마케팅을 위해 농·특산물 통합브랜드 슈퍼오닝을 개발했다. 고품격 통합브랜드로 발전시켜 고부가가치를 창출해 농업경쟁력을 제고해 나가겠다는 구상이다.

-슈퍼오닝의 성공적 정착을 위한 마케팅

▲시는 슈퍼오닝의 성공적인 정착을 위해 붐 조성 및 통합마케팅을 통한 이미지 확산 전개, 이미지 확립의 안정화 및 유지전략, 철저한 상품관리 및 매출증대로 추진방침을 정하고 커뮤니케이션 전략, IMC전략, 브랜드 머천다이징 전략으로 광고, 옥외광고, PR, On-line등을 통해 홍보를 철저히 할 계획이다.

또한 슈퍼오닝의 안정적 정착을 통한 이미지 유지 및 관리를 위해 커뮤니케이션 전략을 전개하는 한편 고품격 상품화 전략을 통해 슈퍼오닝 브랜드 농·특산품의 확산과 매출증대로 농가소득 항상을 꾀하고 있다.

-슈퍼오닝쌀의 생산 및 관리체계

▲최고의 품질로 인정받고 있는 슈퍼오닝쌀의 차별화 및 고가판매를 위해 고품격쌀 생산·유통 대책을 수립, 지속적으로 추진하고 있다. 쌀 협상이후 시장 개방의 폭이 확대됨에 따른 쌀 산업의 충격은 불가피하고 쌀소비의 감소추세이나 소비자의 고품질, 안전농산물에 대한 선호도는 더욱 높아질 전망이다. 슈퍼오닝쌀은 우수농산물 (GAP)인증을 획득하는 한편 쌀 이력추적 시스템을 구축해 고품격의 안전한 쌀을 생산·공급하고 있다. 쌀 이력추적 시스템은 원료곡 수매부터 창고 입·출고 및 최종 상품판매까지의 전 과정이 RFID(Radio Frequency Identification: 무선주파수식별시스템·일명 전자태그)를 기반으로 투명하게 처리돼 소비자에게 슈퍼오닝쌀에 대한 믿음을 주고 있다. 또한 고품격 쌀을 생산하고자 지력증진을 통한 고품격 쌀 생산기술 정착, 친환경 재배확대 및 품질향상을 위한 재배기술 지도강화, 수확 후 건조, 저장, 도정 등 체계적인 관리 체계 구축으로 품위 및 식미가 우수한 고품격쌀을 생산하도록 지도하고 있다.

그 결과 시는 국내에서 처음으로 슈퍼오닝쌀을 미국으로 수출하는 쾌거를 이뤘으며 미국에서도 고품격쌀로 인정받아 꾸준히 판매가 성장하고 있어 지속적으로 수출될 전망이다.

-안정적 판로확보와 가격경쟁력 강화 전략

▲시는 슈퍼오닝 브랜드 상품 차별화 및 경쟁우위를 확보하고 산지의 생산자 조직을 규모화, 전문화해 안정적인 물량을 확보하고 엄격한 품질관리를 통해 슈퍼오닝 브랜드가치를 높이는데 주력하고 있다. 또한 직거래 장터와 연계해 슈퍼오닝 브랜드 인센티브 시스템을 구축하고 매스미디어 및 인터넷 등을 통한 홍보를 적극 활용해 슈퍼오닝 브랜드의 인지도를 제고하는 한편 시장 경쟁력을 강화하고 브랜드파워를 구축하는데 전력을 다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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