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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통통제 없이 고가차도를!

판교 낙생고가 공사 레일런칭공법 도입
토공, 국내 첫 닐센아치교 제작성공 눈길

한국토지공사가 신도시 조성 고가차도 공사에 레일런칭공법을 도입, 눈길을 끌고 있다.

28일 한국토지공사, 경남기업㈜ 등에 따르면 최근 판교신도시 조성 공정 중에 있는 한국토지공사가 동판교와 서판교를 잇는 도로상 낙생고가차도 공정에 레일런칭공법을 도입, 고가차로 건설로 인한 우회나 교통통제 없이 공정을 진행해 큰 관심을 불러오고 있다.

레일런칭공법은 대형 조선소에서 선체 블럭을 이동할 때 활용하는 공법으로 고가차도 공정에 도입 시도한 것은 낙생고가차도가 최초로 알려져 고가차도 건설 시 가장 큰 문제점으로 드러난 장기간의 우회나 교통통제 없이 공정을 진행할 수 있어 향후 도입 적용이 확산될 것으로 업계는 전망하고 있다.

이 공법은 도로상 고가차도 설치 구간 밖에서 닐센아치교를 제작·조립해 도로상에 설치된 철재 가설박스 상부에 유압으로 이동시켜 안치해 설치 공정을 사실상 마무리 한 후 가설 박스를 철거, 준공하는 공법으로 차량통행이 많은 도심지 공사나 하부 지장물 간섭 시 널리 반영될 것으로 보인다.

한편 판교신도시내 낙생고가차도 공사는 지난 3월 착수한 이래 최근 닐센아치교(연장 110m, 폭 35.8m(왕복 6차선), 중량 2천t) 제작·조립을 마무리해 도로상에 설치된 가설 박스(연장 93m, 폭 23m, 중량 930t·가설 박스는 철재 기둥과 상판으로 구성돼 원활한 차량 소통 보장) 상부에 안치시킨 상태로 80%의 공정률을 보이고 있고 가설박스 철거 작업 등을 거쳐 오는 12월말 준공할 예정이다.

토공 판교사업본부 관계자는 “고가차도 레일런칭공법은 차량운행이 많은 도심도로상에서 우회나 교통통제 없이 공사를 추진 할 수 있는 것으로 판교신도시에서 국내 최초로 도입한 것은 의미 있는 일로 앞으로 널리 활용될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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