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사권과 예산권 그리고 감사권마저 없다면 지역을 관장하기에 상당한 애로가 있다. 도대체 경기도 제2청사가 왜 필요한지 모르겠다”
지난 11일 경기도가 행정1부지사와 행정2부지사 소속으로 이원화돼 있는 본청 및 제2청의 감사기능 지휘체계를 일원화하기로 했다는 언론보도가 나오자 도 제2청사 직원들 사이에서는 2청사 무용론이 급속히 확산되고 있는 실정이다.
도가 지난 11일 발표한 조직개편안은 본청과 제2청 감사부서는 모두 본청 감사관의 지휘를 받고 경기남부 20개 시·군 감사업무는 행정1부지사, 북부 11개 시·군 감사업무는 행정2부지사에게 보고하도록 했다.
또 제2청 기획행정실장 산하 기획예산담당관과 행정관리담당관을 기획행정담당관으로 각각 통합키로 했다.
반면 2청 기획행정실에 군관협력담당관과 북부발전전력 TF를, 본청 경제투자실과 복지건강국에 녹색에너지정책과와 식품안전과를 신설하는 등 사회적 흐름과 정책변화에 따른 부서를 신설할 방침이다.
경기도 제2청사 우인환 기획행정실장도 지난 12일 있었던 경기도의회 기획위원회 행정사무감사에서 “제2청사의 기능을 지역중심에서 기능중심으로 기능전환이 되는 조직개편이 이루어지고 있다”고 말했던 것과 일맥상통하고 있다.
하지만 그동안 본청의 서자 취급을 받아오며, 일종의 대기소라는 오명을 감수해온 제2청사 직원들은 도의 이같은 조직개편에 대해 고운 눈길을 보내지 않고 있는 실정이다.
2청 관계자들은 “2000년 개청 당시 경기북부지역에 심하게 일고 있던 경기도 분도론을 잠재우기 위한 당근으로 탄생되게 되었던 제2청사를 이제와서 기능중심으로 바꾼다”며 “감사권마저 본청에서 가지고 간다면 과연 2청사에서 경기북부 일선 시·군을 관장할 수 있을지, 오히려 예전 출장소 시절보다도 못한 역할을 할 수 밖에 없을 ”이라고 분석하고 있다.
특히 도의 이같은 조직개편안이 확정된다면 경기북부주민들이 실망감을 갖게 되며, 분도론이 다시금 일어날 것이라는 조심스런 전망도 거론되고 있다.
한편 조직개편안은 도의회 정례회에 상정한 ‘경기도 행정기구 설치 및 정원조례 개정안’이 원안대로 통과될 경우 이르면 내년 1월 1일부로 단행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