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08.25 (월)

  • 구름많음동두천 29.3℃
  • 맑음강릉 33.1℃
  • 구름많음서울 29.7℃
  • 구름조금대전 30.6℃
  • 구름조금대구 30.8℃
  • 맑음울산 31.3℃
  • 구름조금광주 30.5℃
  • 맑음부산 31.2℃
  • 맑음고창 31.0℃
  • 맑음제주 31.5℃
  • 구름많음강화 28.8℃
  • 구름조금보은 27.9℃
  • 맑음금산 29.4℃
  • 구름조금강진군 30.8℃
  • 맑음경주시 31.7℃
  • 구름조금거제 30.6℃
기상청 제공

2008 제품안전 우수기업 대상

소비자피해 대응 구축 기업 발굴 육성
17일 오후 경기공업대학 대강당서 개최
한국PL협회(회장 정수웅)와 경기공업대학(산업경영과)이 주최·주관하고 지식경제부와 중소기업청이 후원하는 ‘2008 제품안전 우수기업대상’이 17일 오후 4시 경기공업대학 대강당에서 열린다.
올해 6회째를 맞는 제품안전 우수기업 대상은 제조물 책임(PL)을 바탕으로 소비자의 안전을 고려한 제품안전을 경영지표로 설정해 기업경영의 핵심으로 삼아 소비자피해에 대한 대응체제를 효율적으로 구축한 기업을 발굴·육성하기 위해 마련됐다.
한국PL협회는 중소기업청의 PL관련 지원사업 위탁수행, 국내 PL과 제품안전에 관한 연구환경 조성 및 인프라 구축, 기업체 인력을 대상으로 하는 PL전문교육, 중소기업청 용역으로 PL수준평가모델 개발 등을 주요업무로 하고 있다.
또 PL수준평가결과 최고 등급을 획득한 기업을 제품안전 우수기업 대상으로 선정하고 있다.
제품안전 우수기업 대상심사는 대·중소협력 부문, 제품안전기술 부문, 인적양성 부문, 소비자 커뮤니케이션 부문, 소비자 불만처리 부문 등 5개로 나눠 평가한다.
대·중소협력부문은 대·중소협력을 통해 제품사고 예방과 소비자 안전확보를, 제품안전기술 부문은 신기술 및 재발방지기술 개발, 인적양성 부문은 제품안전사고의 피해 구제를 위한 전문인력양성, 소비자 커뮤니케이션 부문은 효과적인 정보제공을 통해 소비자 안전 확보 활동, 소비자 불만처리 부문은 소비자 만족도 등을 세부심사 대상으로 삼았다.
2008 제품안전 우수기업대상 수상업체로 기업부문에서는 ㈜현대하이텍과 에이유텍㈜이 대상인 지식경제부장관상을, ㈜사람과물류·㈜이컴정보기술·유알아이산업개발㈜이 최우수상인 중소기업청장상의 영예를 안았다.
한국피엘협회장이 수여하는 개인부분 공로상은 유한대학 박찬홍 교수, 경기공업대학 전승호 교수, (사)희망을 나누는 사람들 이재범 사무총장, 중소기업진흥공단 대구·경북연수원 윤응찬 원장, (사)한국TC협회 장석진 사무국장 등이 공로상 수상자로 선정됐다.
이 외에 특별 공로상인 조정식 국회의원 표창에는 경기공업대학 김만균 교수와 (사)한국피엘협회 이해진 부회장이 제조물책임 예방 및 제품안전 활동으로 국내 산업 경쟁력 향상에 공로가 인정돼 수상의 영예를 안았다.

 

신소재 제품개발 시현 제품·양산화 성공          - 대상/  에이유텍(주) -
   
2008 제품안전 우수기업대상에서 영예의 대상인 지식 경제부장관상을 수상한 에이유텍㈜은 금속가공 및 절단 분야에서 하이테크로 경쟁력을 갖춘 기업으로 지난 2002년 설립됐다.
주력분야는 전자제품의 신소재 세라믹 패키지이며 업체의 요구에 따라 니켈코팅이나 골드코팅이 가능한 기술력은 휴대폰 부품 등에 다양하게 적용할 수 있다.
특히 패키지 면적을 반으로 줄일 수 있는 획기적인 기술특허를 가지고 있으며 신소재 제품개발에 다양한 색상을 구현할 능력을 보유, 시현해 제품화 및 양산화에 성공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지난 2004년 10월 ISO 9001 인증을 받았고 2006년 중소기업청장으로 부터 기술혁신 중소기업(INNOBIZ) 인증, 같은해 12월 ISO 14001 인증을 받았다.
또 지난해 5월에는 벤처기업 인증과 올해 5월에는 경기신용보증재단으로부터 창업 및 경쟁력 강화자금 지원을 받는 등 그 경쟁력과 가능성을 정부로 부터 인정받았다.
에이유텍 정기석 대표는 “우수한 소재 성능과 표면처리 기술인 도금을 통해 제품 안전성과 신뢰성을 확보했다”며 “특히 올해 초 자체 연구소를 설립해 제품의 성능향상과 안전성을 기했으며 결함을 최대한 제거할 수 있는 기술개발에 기틀을 마련하는 계기가 됐다”라고 밝혔다.

 

제품안전 시스템 구축 결함 제로화 앞장             - 대상/ (주)현대하이텍 -
   
2008 제품안전 우수기업대상에서 영예의 대상인 지식 경제부장관상을 수상한 ㈜현대하이텍(대표 김용구)은 현대자동차 협력업체로 DASH-PNL, DOOR SIDE PNL을 생산해 납품하고 있는 자동차 부품 전문기업이다.
1991년 설립된 현대하이텍은 자동차메이커의 까다로운 조건 이상으로 제품에 대한 품질 및 무결함을 추구하고 있으며 국내 자동차 메이커에 대한 납품을 넘어 세계 유수의 자동차회사에 대한 제품 공급을 위해 성능개선과 신제품 개발 등 연구개발 활동에 최선을 다하고 있다.
또 자체적으로 운영하는 인력양성 프로그램은 우수한 전문인력의 개발에 밑거름이 되고 있다.
지난 2002년 7월 노동부장관과 한국산업안전공단으로부터 CLEAN 사업장으로 인정을 받은 것을 시작으로 같은해 12월 KOSHA 2000 획득하고 2007년과 2008년 기술혁신 중소기업(INNO-BIZ) 선정과 우수 벤처기업으로 각각 선정되는 등 제품안전과 기술력에서 우수한 평가를 받고 있다.
현대하이텍 김용구 대표는 “자동차는 우리나라 경제의 기틀이 되는 중요한 산업분야”라며 “특히 최근 자동차의 안전에 대한 문제점이 많이 제기되고 있는 상황에서 현대하이텍은 자체 연구소 운영과 제품안전 시스템을 구축해 모든 결함 가능성에 대한 제로화에 앞장서고 있다”고 밝혔다.

 

효율적 운송 물류 분배시스템 각광          - 최우수상/ (주)사람과 물류 -
   
2008 제품안전 우수기업대상에서 최우수상인 중소기업청장상을 수상한 ㈜사람과물류(대표 김각조)는 원자재 공급원과 전자 상거래 확산 등에 따라 물류 환경과 제품안전 중요성이 강조되는 있는 가운데 효율적인 운송 물류 분배시스템을 갖춘 기업으로 각광받고 있다.
사람과 물류는 20년 이상의 노하우를 바탕으로 이마트, TESCO 등 약 200여 곳의 업체와 거래망을 확보했고 기존의 음성적인 화물배차시스템을 탈피해 화물업계 최초로 GPS&GIS를 기반으로 한 PDA배차 시스템을 도입했다.
PDA 위치정보시스템 도입은 자동으로 1회 주문접수시 고객위치 좌표설정, 출발지 및 도착지 위치저장, 의뢰물의 실시간 확인, GPS로 최적거리 차량배차 및 신속한 배차가 가능해져 안정적인 물류관리체계를 갖추는 기반이 됐다.
또 전국망 주요지열별로 체계화된 조직구성과 배송원의 서비스 및 기능교육을 통해 서비스 만족과 업무효율화의 극대화를 이뤘단 평가를 받고 있다.
사람과 물류 김각조 대표는 “우리 임직원들은 업계의 혁신을 이루기 위해 화물운송 20년 이상의 노하우를 바탕으로 새로운 도전을 시도하고 있다”며 “급변하는 화물운송 시장 속에서 새로운 화물운송 시장의 초석을 세우도록 더욱 노력하겠다”라고 말했다.

 

소비자 질높은 유지보수·관리 서비스 제공        - 최우수상/ (주)이컴정보기술 -
   
2008 제품안전 우수기업대상에서 최우수상인 중소기업청장상을 수상한 ㈜이컴정보기술(대표 문승환)은 컴퓨터 주변기기와 H/W, S/W를 연구개발해 생산하고 정보 통신 관련 네트워크까지 구축하는 전도유망한 기업이다.
세부적으로는 네트워크사업으로 네트워크장비 개발·구축·기술지원과 솔루션사업으로 네트워크 솔루션, 웹(web)개발·구축 등이 있으며 정보통신사업은 정보통신 공사 설계·구축·기술지원을 제공하고 있다.
특히 관리, 영업, 개발, 연구, 기술지원으로 부서를 특성화시키고 상호 부서간의 원활한 커뮤니케이션을 통해 소비자에게 질 높은 사후 유지보수·관리 서비스를 제공해 높은 평가를 받고 있다.
주 거래처는 초·중·고교 및 대학, 공공기관이며 경기공업대학 내의 창업보육센터에 연구전담부서를 설치하는 등 산·학 연계사업으로 R&D 투자를 확대하고 있다.
그 성과로 품질경영시스템과 환경경영시스템 인증을 획득하는 등 체계적인 경영기법적용으로 신뢰할 수 있는 네트워크 구축 기술을 보유하게 됐다.
이컴정보기술 문승환 대표는 “이컴정보기술은 안정성이 확보된 기술력을 구축하기 위해 무엇보다 연구개발에 많은 재정적 투자를 하고 있다”며 “그 결과 품질경영시스템과 환경경영 시스템을 구축해 제품안전우수기업으로 인정을 받고 있다”고 밝혔다.

 

비계 구조물 해체기업 안전성 최고 평가         - 최우수상/ 유알아이산업개발(주) -
   
2008 제품안전 우수기업대상에서 최우수상인 중소기업청장상을 수상한 ㈜유알아이산업개발(대표 김현)은 지난 2002년 설립돼 ‘창조적 지혜와 도전적 정신’을 사훈으로 삼고 최고의 건축물을 제공하고 있는 건축·구조물 해체 전문기업이다.
2002년~2006년까지 안산시 사동·고잔동·초지동 일대에 다세대 주택을 건설했으며 2007년에는 원곡동 오피스텔, 전원주택 등 주택건설을 해 왔다.
2008년에는 비계·구조물 해체 전문기업으로 사업을 확장했다.
사람이 살고 있는 건축물은 과거에는 튼튼하게만 만들면 된다고 여겼지만 현대에는 안전을 최우선으로 디자인 측면까지 강조되고 있다.
이를 위해 유알아이산업개발은 지속적인 연구개발을 통해 사람이 안심하고 살 수 있는 결함없는 아름다운 건축물을 제공하고 안전과 환경, 에너지를 고려한 제품공급자로서 선두주자로 떠오르고 있다.
특히 국내에서 소수에 불과한 비계·구조물 해체 전문기업으로 그 안전성과 기술력은 국내 최고라고 인정받고 있다.
유알아이산업개발 김 현 대표는 “안전한 건축물은 외부의 안전성도 중요하지만 내부에 사용되는 자재, Built-in제품 등 사용자의 안전에 영향을 미치는 것이 무수히 많다”며 “유알아이산업개발은 최고의 안전한 건축물 제공을 위해 기술개발과 인력개발 등을 통해 작지만 내실있는 중소기업으로의 경쟁력을 확보했다”고 말했다.

 

통합 객체지향 FMS 구축 논문 높이 평가         - 공로상/ 전승호교수 외 4명 -
2008 제품안전우수기업대상 개인부분 공로상인 한국피엘협회장상에는 (사)희망을 나누는 사람들 이재범 사무총장, 중소기업 진흥공단 대구 경북연수원 윤응창 원장, 경기공업대 전승호 교수, (사)한국T협회 장석진 사무총장, 유한대학 박찬홍 교수 등 5명이 공로를 인정받아 수상의 영예를 안았다.
또 경기공업대학 김만균 교수와 (사)한국피엘협회 이해진 부회장이 특별 공로상인 조정식 국회의원 표창을 받았다.
(사)희망을 나누는 사람들 이재범 사무총장은 고려대학교 경제학과를 졸업하고 지난 1984년 4월 부총리겸 경제기획원장관 표창, 1992년 11월 국무총리 표창, 2005년 5월 산업표창을 수상했다.
중소기업 대구·경북연수원 윤응창 원장은 숭실대 산업공학과를 졸업하고 1983년 섬유기사 1급 및 기술 지도사, 1995년 품질경영 심사원, 2003년 중소기업청장상을 수상했다.
경기공업대 전승호 교수는 아주대학교 경영학 박사 출신으로 최근 통합 객체지향 이상현상시스템을 이용한 FMS 구축에 대한 논문 및 시흥시 지식관리시스템 컨설팅, U-수원 정보화전략계획 수립 등에 대한 연구실적이 높이 평가받고 있다.
(사)한국TC협회 장석진 사무총장은 대구대학교 산업공학 박사과정을 수료하고 ‘정보시스템화에 따른 조직변화’란 논문과 제조물책임·제품안전, 경영정보시스템(MIS)·정보통신분야 등을 바탕으로 제조물 책임 과정 전문강사로 활동하고 있다.
유한대학 박찬홍 교수는 미국 보스턴 대학교 경영대학원을 졸업하고 1981년 대우그룹 기획조정실, 1991년 대우무역 인재개발 부장, 1998년 폴란드 법이 경영 관리 본부장을 거쳐 현재 유한대학 산업경영과 교수로 재직 중이다.
특별 공로상 수상자인 경기공업대학 김만균 교수는 아주대 대학원 공학박사 출신으로 1995년 대우그룹 회장비서실·경영진단팀을 거쳐 현재 비즈아이코리아㈜ 기술고문, 컴파이언컨설팅㈜ 사외 이사, (사)대한설비관리학회 이사를 겸직하고 있다.
공동 수상자인 경기공업대학 이해진 교수는 아주대학원 대학원 공학박사 출신으로 지난 1984년 대우그룹 기획조정실·회장비서실을 거쳐 현재 (사)한국피엘협회 부회장을 역임하고 있다.

 







배너


COVER 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