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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천도시철도 복수노선 시대 연다

인천 2호선 오늘 기공식… 2조1649억 투입
전력설비 이중화 등 승객 안전 최우선 고려
인천1호선·경인선·공항철도 환승체계 구축

인천도시철도 2호선이 26일 기공식을 갖고 본격적인 공사에 들어간다.

인천의 북서부와 남동부를 잇는 인천 2호선이 개통되면 인천시내를 남북으로 종단하는 기존의 1호선과 함께 인천에도 ‘도시철도 복수(複數)노선 시대’가 열리게 된다.

25일 인천시에 따르면 이 사업에는 정부 예산 1조2천989억원, 시 예산 8천660억원 등 총 2조1천649억원이 투입된다.

또 서구 오류동과 남동구 인천대공원을 연결하는 29.3㎞ 구간에 건설되며 27개 정거장과 2개 차량기지가 들어선다.

전체 구간 중 서구 오류동~왕길지하차도(2.3㎞), 서구 백석초교삼거리~공촌사거리(2.3㎞), 남동구 독곡사거리~인천대공원(1.5㎞) 등 총 6.1㎞ 구간(6개 정거장)은 지상 또는 고가로 건설된다.

인천 2호선의 차량시스템은 저소음·저진동의 신교통시스템으로 도입된다.

또 승객 수요에 따라 자유롭게 중복편성이 가능해 수송 수요의 변화에 빠르게 대처할 수 있다.

승객 안전을 최우선으로 고려해 전력설비를 이중화하고 무정전시스템과 무인운전에 필요한 폐쇄회로(CC)TV, 비상인터폰, 탈선·장애물 감지설비 등을 탑재한다.

또 차량 화재시 물 입자를 고압으로 분사해 초기에 진압할 수 있는 고압워터미스트와 비상시 승객의 신속한 대피를 위한 창문 파괴장치, 비상문 등의 최신설비가 도입된다.

인천 2호선이 개통되면 인천의 동서축과 남북축을 연계한 도시철도시스템이 구축된다.

또 인천국제공항철도 검암역, 경인선 주안역, 인천 1호선 시청역을 지나 이들 3개 노선의 전철과 환승체계를 갖추게 된다.

현재 승용차로 40분이 걸리는 남동구청~서구청 구간을 기준으로 할 때 2호선을 이용하면 15분이 단축된 25분이면 도착할 수 있다.

한편 인천 2호선 건설에 따른 경제 파급효과는 취업유발효과 3만5천600명, 생산유발효과 4조6천225억원으로 추산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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