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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양 민원콜센터 37만건 SOS… 43인 해결사 ‘뚝딱’

운영 1주년… 시정 전반 연중무휴 상담
이용고객 99% 만족, 능률협 서비스품질 우수 기관 선정도

 


고양시 민원콜센터가 지난 해 7월 14일 시범운영을 시작한 후 운영 1주년을 맞이했다.

고양시는 1년 동안 내실 있고 안정적인 운영을 목표로 시민에게 민원과 시정안내를 신속·정확·친절하게 제공하는 등 시민들이 상담에 대한 칭찬의 글을 남기는 등 내·외부적으로 많은 성과를 이루고 있다고 21일 밝혔다.

고양시 민원 콜센터는 ‘031-909-9000’으로 고양시 대표번호 역할도 하면서 여권, 상하수도, 교통, 환경·청소, 보건, 3개 구청 업무(덕양구, 일산동구, 일산서구), 인터넷 상담, 시정·문화·체육행사 안내 등 시청, 구청, 동 업무 전반에 대해서 43명의 전문상담원이 365일 연중무휴(평일 8시~19시, 휴일 9시~18시)고양시민 누구에게나 행복과 감동을 주는 상담을 하고 있다.

지난해 시범운영 이후 지난 13일까지 37만 여건의 각종 민원을 상담·처리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고양시민 3명중 1명이 이용함)

1일 평균 상담량은 시범운영 초기인 지난해 8월에는 800건, 12월말에는 1,800건으로 증가하였고 2009년 7월 현재 2,200건 이상으로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으며 상담유형별 분포를 살펴보면 차량·교통(22%), 여권(13%), 세금과 재정(9%), 사회보장과 복지(9%), 환경·청소·환경개선부담금(7%), 상하수도(7%), 부동산·농림·기업과 경제 등 기타 인터넷상담(7%), 시정·문화·체육안내(26%) 순이다.

특히 경기도 교육감선거, 학교용지 부담금환급, 희망근로사업, 2009 고양국제 꽃 박람회, 김연아 아이스쇼, 행주문화제, 서울모터쇼 등 주요시정 및 행사 등에 대해 시민들의 관심이 집중됐다.

시는 또 민원콜센터 이용고객 1,200명을 대상으로 고객 상담의 친절도, 정확도, 신속도, 민원해결 등에 대한 시민만족도를 조사한 결과 61%가 매우만족, 30%가 만족, 8%가 보통, 1%가 불만족으로 나타나 총 99%가 보통 이상의 만족을 보이는 것으로 조사되어 콜센터 이용에 대한 시민만족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지난 3월에는 한국능률협회컨설팅주관 KSQI(한국산업의 서비스 품질지수) 우수콜센터로 선정, 지자체 부문의 공개된 점수에서 최고점수 93점을 획득 1년도 안되어 내·외부 고객으로부터 당당히 인정받는 고양시 민원콜센터가 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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