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속철도 수서~평택간 수도권노선 확충사업을 위한 평택 주민설명회가 시민들의 반발로 무산됐다.
13일 국토해양부는 평택시청 내 대회의실에서 주민설명회를 개최키로 했으나 주민설명회에 참석한 평택시 진위면일대 주민 500여명이 “대안 없는 설명회는 들을 필요가 없다”며 설명회를 거부하고 밖으로 나가 설명회가 무산됐다.
이날 설명회에 참석한 송종수 시의원은 “주민설명회에 앞서 세교동 사무소에서 시의원등과 가진 간담회에서 지상으로 설계돼 있는 노선을 지하로 바꾸기로 했는데도 이를 무시하고 원안 그대로 주민설명회를 갖는 것은 잘못된 것”이라고 지적했다.
설명회를 반대한 주민들도 “유서 깊은 문화재가 있는 진위향교에 고속철도 지상공사가 웬말이냐”며“미군기지로 인한 지성 소음만으로도 상당한 피해를 보고 있는데 고속철 소음까지 더해진다면 더 이상 삶을 살 수 없다”고 반발했다.
이에 대해 노병국 철도시설공단 사업전략팀장은 “승객의 경관 및 고속철의 안전문제 등으로 철로를 지상으로 설계하게 됐다”며 “주민들이 반대하는 만큼 지하로 건설하는 방향을 모색할 계획이다”고 말했다.
수서~평택간 고속철 확충사업은 서울 강남구 수서동에서 성남·용인·화성·오산·평택시를 잇는 총연장 61.067㎞노선으로 국토해양부가 6조1천억여원을 투자 오는 2045년 개통을 목표로 추진중인 사업이다.
그러나 이 노선의 경우 수서에서 화성시 통탄까지는 지하로 설계되어 있으나 통탄에서 부터 경부철도 KTX와 45번 국도가 교차하는 팽성읍 남산리 일대까지 평택시 전역 총연장 28.5㎞가 지상으로 나와 있어 교각을 설치해야 하는 실정이다.
이에 따라 주민들은 교각 등을 설치 시 소음은 물론 지가하락, 자연경관 훼손 등의 이유를 들어 반발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