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 추석 선물은 지난해보다 저렴한 과일이 큰 인기를 끌 것으로 보인다. 반면 정육과 식용유 등 전통적인 선물세트의 가격은 20%까지 올라 적잖은 부담이 될 전망이다.
30일 백화점과 대형마트 등 도내 유통업체들에 따르면 갈비와 굴비 등 정육·수산물 선물세트 판매가격이 5~10% 오르는 반면 청과의 경우 전년도 보다 10~15%정도 하락할 것으로 전망했다.
특히 올해 배, 사과 등 과일 선물세트는 풍작으로 인해 출하량이 늘어 저렴하고 맛도 좋아 인기를 끌 것으로 보인다.
굴비와 멸치, 옥돔 등 수산물 선물세트도 5~7% 가량 오르고, 서민들의 선물로 인기가 높은 식용유, 참치캔, 커피 등의 가격도 5~15% 대 상승이 예상된다.
롯데백화점은 갈비·정육 선물 세트의 경우 작년보다 5~10% 가량 오른 20만 원대를 주력 상품군으로 선보일 예정이다.
한우 생산이력제가 시행되고 한우 선호도가 높아지면서 한우 산지 가격이 상승했기 때문에 선물세트 가격도 비싸졌다고 롯데백화점은 설명했다. 신세계백화점은 갈비세트를 작년 추석때에 비해 5% 내외, 냉장육은 20% 가량 비싸게 팔 계획이다.
굴비도 선물세트용 큰 조기의 어획량이 감소해 올해 추석 선물세트용은 작년 대비 5% 가격이 오를 것으로 전망된다.
옥돔은 어획량이 작년보다 20% 이상 줄어들어 산지 가격이 작년 대비 20% 정도 높아진 상황이다.
반면 배와 사과 등 과일은 올해 풍작으로 출하량이 늘어 가격이 10~15% 낮아지고 당도도 높아 최고의 선물로 각광을 받을 것으로 보인다.
서민들의 선물로 인기가 높은 조미김, 참치·햄 등 통조림, 식용유·참기름, 샴푸·비누 등 생활용품도 작년 추석때보다 10~15% 오른다.
이마트에서 조미김은 작년에 비해 5~10% 가량 비싸게 팔리고, 참치·햄 등 통조림류와 식용유.참기름 등 조미료류 선물도 10~15% 가량 인상될 예정이다.
이외에 커피류 선물세트는 5% 가량 인상되고 샴푸와 비누 등 생활용품 선물세트도 지난해에 비해 5~10% 가량 오를 것으로 예상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