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년초선인장 막걸리는 고양시 덕양농산에서 키토산 농법으로 생산한 쌀(백진주)과 손바닥선인장 영농조합법인서 생산한 천년초열매를 사용했고, 특히 유기농 쌀 이력을 표기해 원료에 대한 투명성을 강조했다.
최근 국내농산물을 원료로 생산되는 막걸리가 판매되고 있으나 지역 농산물을 100% 사용한 제품은 천년초선인장 막걸리가 처음이다.
이 술은 현재 롯데백화점 본점, 현대백화점 본점, 신세계백화점 반포점, 고양 하나로클럽, 홍대앞 막걸리 전문점 등에서 판매되고 있다.
특히 웰빙에 대한 소비자들의 관심이 증가됨에 따라 중장년층 소비자들로부터 호평을 얻고 있다.
지난 10~11일 고양 하나로클럽에서 열린 시음행사에서는 중장년층 소비자들로부터 기능성막걸리 요구가 잇따랐고, 16일 고양시 킨텍스에서 열린 시각장애우를 위한 경기희망공연나누기 행사에서는 초청만찬 건배주로 선정되기도 했다.
또 오는 31일까지 서울대공원에서 열리는 경기쌀 홍보행사에 경기쌀 가공품 우수사례로 전시된다.
경기도농업기술원 관계자는 “천년초막걸리는 경기도와 고양시의 농산업 발전에 있어 중요한 계기를 마련했다”며 “지역 양조업체와 생산자단체가 지역 농특산물을 이용한 막걸리를 생산해 고양시 농특산물 소비와 지역경제 발전의 초석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