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소기업청은 중소기업진흥공단과 함께 수출 중소기업 중 500프로그램에 선정된 기업을 대상으로 타겟시장의 심층시장조사 지원을 실시한다고 1일 밝혔다.
이번 사업은 시장조사 전문기관이 목표시장 규모 및 소비자 동향, 경쟁사 제품사양, 자사제품의 상품성 등을 종합적으로 분석해 시장진출 가능성 등과 해당시장 진출에 필요한 실행계획수립을 지원한다.
앞서 지난해 500프로그램선정기업(61개사)을 대상으로 심층시장조사를 지원한 결과, 수출실적이 전년대비 57.8% 증가하는 등의 성과를 거뒀다. 아울러 올해부터는 지역·품목별로 특화해 21개의 전문시장조사기관을 선정하고 기업의 다양한 시장조사 수요에 부응해 전시회 등 산업관련 행사정보, 제품 현지화전략, 광고전략 등이 추가지원된다.
지원예산은 총 10억원으로 조사 지역별로 900~1천200만원까지 편성됐다. 이외에도 KOTRA를 신규 조사기관으로 지정하고 지난해 조사기관에 대한 평가를 통해 실적이 부진한 조사기관을 배제함으로써 조사기관의 수준을 한층 강화했다.
중기청 해외시장과 김유숙 과장은 “심층시장조사는 자체시장조사 기능이 미약한 수출기업(100만달러 이하)에게 목표시장 설정 및 구체적 전략과 로드맵을 제공함으로써 수출기업으로 성장할 수 있는 견인차 역할을 할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