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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말 소비시장 호조세 지속

상의 4분기 RBSI 118… 6분기 연속 상회
부동산경기 활성화 기대·소비심리 ↑요인

최근 물가상승 압박에도 불구하고 연말 소비시장은 호조세를 이어갈 것으로 조사됐다.

26일 대한상공회의소가 전국 944개 소매유통업체를 대상으로 실시한 ‘2010년 4분기 소매유통업 경기전망지수’ 조사 결과에 따르면 4분기 전망치는 ‘118’로 집계돼 6분기 연속 기준치(100)를 상회했다.

이는 부동산경기 활성화에 대한 기대와 경제지표 개선으로 인한 소비심리 상승, 연말특수의 요인이 최근의 물가상승 압박을 넘어선 것이라고 대한상의는 설명했다.

소매유통업 경기전망지수(RBSI)는 기업들의 현장 체감경기를 수치화한 것으로 0~200 사이로 표시되며, 100을 넘으면 다음 분기 경기가 이번 분기에 비해 호전될 것으로 예상하는 기업이 더 많음을 의미하며, 100미만이면 그 반대다.

업태별로는 홈쇼핑(134), 대형마트(124), 백화점(121), 전자상거래(114), 슈퍼마켓(106), 편의점(105) 등의 순으로 모든 업태가 기준치(100)를 웃돌 것으로 전망됐다.

TV홈쇼핑의 전망치는 지난 2년간 조사 이래 가장 높은 수치를 기록해 최근 물가가 오르면서 비교적 가격이 저렴한 홈쇼핑을 이용하려는 소비자가 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대형마트 역시 가격인하 전략과 온라인몰 연계, 백화점 입점매장의 도입 등으로 상승세가 전망됐고 백화점도 명품 중심의 고급화 전략과 프리미엄 온라인몰 서비스 등을 통해 고소득층의 발길을 붙잡을 것으로 기대됐다.

특히 백화점업계는 10월 중국의 황금연휴인 국경절을 맞아 최근 쇼핑업계 큰 손으로 부상 중인 중국인 관광객들이 급증할 것으로 예상했다.

반면 편의점과 슈퍼마켓은 각각 105와 106으로 전분기에 비해 다소 주춤했다.

편의점의 경우 야간유동인구 감소와 날씨의 영향을 많이 받는 음료·빙과류의 매출 감소, 가맹점 급증에 따른 경쟁 심화 등이 전망치를 낮췄으며, 슈퍼마켓 역시 다른 업태의 온라인 주문 배달 서비스가 일반화되고 있다는 점이 악재로 작용할 것으로 전망됐다.

한편 국내 유통업체들은 4분기 예상되는 경영애로 요인으로는 ‘상품가격 상승(20.3%)’, ‘업태 간 경쟁심화(19.9%)’, ‘동일업태 내 경쟁심화’(19.2%) 등의 순으로 조사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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