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업기술실용화재단의 최근 대내외 행보가 심상치 않다. 그 동안 재단 측은 기반 구축에 모든 역량을 쏟느라 실용화를 통한 수익 확보 등 실적 부문에는 성과가 미흡하다는 일각의 지적에 대해 시기상조론을 펴왔다.대신 지난 9월 출범 1주년을 맞아 국내 최고의 농식품 기관으로서 도약을 선포한 이후 외연 확대를 통한 수익성 강화에 발 벗고 나서고 있다.
백화점 업계가 전체 매출의 상승과 하락을 좌지우지하는 VIP고객을 잡기 위한 활발한 마케팅을 펼치고 있다.
이들 업계는 상위 20% 고객이 전체 매출의 80%를 올려준다는 2-8법칙 또는 파레토 법칙을 적용, VIP고객에게는 별도의 휴식공간 뿐만 아니라 쇼핑시 추가할인이나 초청공연, 명품브랜드 설명회, 문화강좌 등의 혜택이 부여하고 있다.
22일 관련 업계에 따르면 갤러리아 수원점은 자사카드 사용 회원고객 3만5천명중 1천400명을 VIP고객으로 분류, 특별 관리를 하고 있다. 전체 회원 중 이들이 차지하는 비중은 4% 수준에 불과하나 그러나 매출면에서는 전체의 25~30% 정도를 담당하고 있다.
이에 따라 갤러리아 수원점은 VIP고객층을 잡기 위한 마케팅으로 우수고객 초청 이벤트, 휴식공간제공, 쇼핑혜택 등의 다양한 마케팅을 펼치고 있다.
초청 이벤트의 경우 브랜드 우수고객(3회)과 수원점 우수고객으로 나눠 연간 4회 진행되며 간단한 식사와 함께 즐길수 있는 다양한 테마 이벤트를 실시한다.
또 VIP만의 공간인 파크제이드를 운영, 휴식과 함께 문화강화, 명품브랜드 설명회 등의 기회를 제공하며 매월 1회 주요 프로모션 설명서와 함께 특별할인쿠폰을 증정하는 등 즐거움과 쇼핑혜택을 동시에 부여한다.
신세계 경기점은 자사카드 사용 회원고객 35만명 중 0.4%에 해당하는 1천500명을 최상위 VIP고객으로 운용 중이며 상위 20%의 고객이 전체 매출의 74% 정도를 올리고 있다.
이 백화점은 VIP고객에게 상품 구매시 상시 5% 할인과 아카데미 5% 할인혜택, 발레파킹 등의 서비스 제공과 함께 전용 휴식공간인 맴버스라운지를 운영 하고 있다.
또 월별 10회정도 프라이드쇼퍼라운지를 운영, 미술과 문화 등 6가지의 기본프로그램에 시즌별 프로그램 4가지를 더해 총 10가지의 VIP고객을 위한 특별 프로그램을 운영중이며 본사차원에서 연 2~3회 뮤지컬공연과 콘서트 등의 대형 초청행사를 진행한다.
AK플라자 수원점은 전체 10만명의 자사카드 이용 회원 고객중 1천500명을 VIP고객으로 선정, 총 4등급으로 나눠 등급에 따라 1~2%의 추가 할인혜택을 부여하고 있다.
이 백화점의 경우 역세권의 영향으로 유동인구가 많아 VIP고객이 전체 매출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60% 정도다.
역시 VIP고객을 위한 휴식공간인 글로리아를 운영, 별도의 강연회와 문화마케팅 등을 실시 중이며 상, 하반기로 나눠 진행되는 우수고객 초청행사를 통해 브랜드별로 추가 할인 및 사은품 등을 증정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