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5.17 (금)

  • 맑음동두천 23.0℃
  • 흐림강릉 25.9℃
  • 구름조금서울 23.9℃
  • 맑음대전 25.4℃
  • 맑음대구 27.9℃
  • 구름조금울산 24.6℃
  • 맑음광주 24.3℃
  • 맑음부산 21.6℃
  • 맑음고창 ℃
  • 구름조금제주 23.7℃
  • 맑음강화 19.8℃
  • 맑음보은 24.5℃
  • 맑음금산 24.5℃
  • 맑음강진군 22.9℃
  • 맑음경주시 28.4℃
  • 구름조금거제 21.6℃
기상청 제공

[책] 우리 아이 창의력이 달라졌어요

저자 30여년 교육현장 경험 토대로 쓴 창의력 지침서

우리 아이 창의력 엄마하기 나름이다

이용석 글 (주)푸른길|328쪽|1만4천원.

부모님들의 남모를 고민을 속 시원하게 긁어주기 위해 기획된 오메가창의교육연구소 이용석 소장이 30여 년에 걸친 교육현장에서의 경험을 토대로 쓴 창의력 지침서이다.

그는 이 책에서 창의력은 절대 특별한 것이 아니며, 또한 단기간에 반짝 자라는 능력도 아니라고 말한다.

인내심을 갖고 아이에게 평소에 생각을 키울 수 있는 다양한 기회를 주면, 아이도 그만큼 생각의 나래를 마음껏 펼칠 수 있다는 것이다.

저자는 아이의 창의력에 날개를 달아줄 특별한 창의 비타민 오메가5에 대해 이렇게 주장한다.

첫째, Open Mind(열린 마음)이다. 마음을 여는 활동은 상대편으로부터 새로운 것을 받아들일 뿐 아니라 자기의 새로운 것을 표현하는 기회를 제공한다.

이를 위해서는 가벼운 게임, I-message 대화법, 감정 코치법, 토론법 등의 활동을 하도록 권유한다.

둘째, Mutiple Thinking*다면적 사고)이다. 창의성을 키우려면 고정 관념에서 벗어나 다면적으로 바라보고 입체적으로 생각하는 훈련을 쌓을 것을 충고한다.

셋째, Embodied Knowledge(체화된 지식)이다. 객관적 지식이 아니라 직접 경험을 통해서 얻은 주관적 지식을 얻으라고 충고한다.

넷째, Goal-Oriented Learning(목표지향 학습)이다.

창의성을 기른다고 막연하게 영역이나 요인에 해당하는 큰 덩치에 접근할 것이 아니라, 세부 요소들을 자극하는 목표를 가지고 구체적으로 접근해야 한다.

다섯째, Aha Product(새로운 산출물)이다. ‘Aha’라는 탄성이 자주 나오게끔 한 번도 가보지 않은 곳에 가 보고, 새로 나온 것과 자주 접하고, 지금까지 한 번도 시도해 보지 않았던 것들을 해보는 활동을 할 것을 주문한다.

저자는 “창의란 특별한 것이 아니라 우리 모두가 행복하게 웃을 수 있게 하는 것”이라고 결론을 내린다.








COVER 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