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고물가와 금리인상 조치에도 3분기 소비시장이 호조세를 보일 것으로 전망됐다.
대한상공회의소는 최근 서울 및 6대 광역시 944개 소매유통업체를 대상으로 실시한 ‘2011년 3분기 소매유통업 경기전망지수’ 조사 결과 전망치가 ‘119’로 집계돼 소매기업들이 3분기 소비시장을 밝게 내다보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21일 밝혔다.
소매유통업 경기전망지수(RBSI, Retail Business Survey Index)는 100을 넘으면 다음 분기 경기가 이번 분기에 비해 호전될 것으로 예상하는 기업이 더 많음을 의미하고, 100미만이면 그 반대다.
업태별로는 대형마트(130)가 가장 높은 전망치를 기록했다. 이어 편의점(125), 홈쇼핑(118), 전자상거래(114), 슈퍼마켓(111), 백화점(109) 순이었다.
대형마트(130)는 고물가 압박을 극복하기 위해 이른바 ‘알뜰족’이 확산되고 있고 9월에 있는 추석특수에 대한 기대감도 커 기준치를 크게 웃돌았다.
편의점(125)과 슈퍼마켓(111) 역시 여름 성수기를 맞아 야간활동인구가 늘어나고 무더운 날씨 탓에 빙과, 음료류, 주류 매출이 상승할 것으로 보여 높은 전망치를 기록했다.
또 홈쇼핑(118)과 전자상거래(114)는 피서용품과 식품에 대한 대대적인 가격할인 전략으로 매출 호조를 기대하고 있었다.
김무영 대한상의 유통물류진흥원장은 “하반기에는 고물가와 금리상승에 더해 공공요금 인상까지 예고돼 소비자들의 물가부담이 더욱 커질 것”이라면서 “기업들 간 가격경쟁 역시 뜨겁겠지만 이럴 때일수록 소비자들이 저렴하고 가치있는 실속형 상품을 원한다는 것을 잘 알고 대비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