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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EU FTA 발효' LED조명·베어링 뜬다

다음달 1일 한-EU FTA 발효로 최근 수출 호조 품목인 LED조명, 베어링, CCTV, 언더셔츠 등이 관세철폐에 힘입어 수출규모가 크게 늘어날 것으로 전망됐다.

또 현재 대(對)유럽 주력 수출품인 완성차, 자동차 부품, 석유제품, 전자부품, 타이어 등도 추가적인 수출 확대가 가능할 것으로 분석됐다.

한국무역협회 국제무역연구원은 27일 ‘한-EU FTA로 이런 품목이 뜬다’라는 보고서를 통해 우리의 EU 수출액과 철폐되는 관세율 등을 고려해 EU 전체와 주요 10개국 별 수출 전략품목(수출액 중시) 및 유망품목(성장성 중시)을 선정했다.

보고서는 독일에서는 베어링, 합성수지 등이 전략품목으로, LED 조명, 2차전지용 격리막 등이 유망품목으로 선정하고 프랑스에서는 직물, 의류 등이 전략품목으로, 셋톱박스, 스쿠터 등이 유망품목으로 꼽혀 수출증가가 기대된다고 분석했다.

또 동구권 대표국인 슬로바키아 등은 우리 기업의 현지 투자에 힘입어 자동차 부품, 광학기기 부품이 전략품목으로, 알루미늄 제품과 플라스틱 제품 등이 유망품목으로 부상할 것으로 전망했다.

특히 우리의 신성장동력인 녹색 산업도 FTA를 통해 수출을 확대할 수 있을 것으로 내다봤다.

LED 조명과 리튬이온전지, 스마트 그리드·신재생에너지 분야 등에 활용되는 전기제어기기(인버터 등), 풍력발전기 부품 등이 향후 대(對)EU 녹색 수출을 주도할 품목으로 기대를 모았다.

상대적으로 관세율이 높은 2차전지 제조용 격리막, LED TV 모니터, 물 산업에 활용되는 섬유여과막 등은 현재 수출규모는 크지 않지만 FTA 발효후 큰 폭의 수출 확대를 예상했다.

명진호 한국무역협회 FTA통상실 연구원은 “기업들이 각 지역별 한-EU FTA 수출 수혜 품목을 적극 활용하고, 현지 바이어들을 상대로 한 적극적 홍보 마케팅과 유통망 구축이 절실하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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