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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의, 커피·치킨 ‘맑음’ 패스트푸드 ‘흐림’

하반기 프랜차이즈 경기전망 조사

하반기 커피 및 아이스크림, 치킨 전문점의 매출은 늘어나는 반면 외식업체, 패스트푸드점은 경기가 안 좋을 것이란 전망이 나왔다.

대한상공회의소는 최근 전국의 300개 프랜차이즈 가맹본부를 대상으로 실시한 ‘2011년 하반기 프랜차이즈산업 경기전망지수 조사’ 결과, 하반기 경기가 기준치(100)를 넘어선 109로 집계돼 상반기에 비해 하반기 경기가 다소 호전될 것으로 예측됐다고 6일 밝혔다.

판매품목별로는 ‘커피 및 아이스크림’의 경기가 142로 가장 높았다. 다음으로 ‘치킨’(125), ‘생활용품 판매’(121), ‘교육’(113) 등이 호황을 누릴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외식업체’(93)나 ‘패스트푸드점’(97)의 경기는 상반기에 비해 위축될 것으로 조사됐다.

이에 대해 대한상의측은 “하반기 대내외 여건 개선에 대한 기대감과 함께 상반기 위축됐던 소비도 하반기에 풀릴 것이란 전망 때문”이라며 “최근 웰빙트렌드가 소비의 키워드로 떠오르면서 패스트푸드나 외식업체의 고전이 예상된다”고 분석했다.

실제로 하반기 프랜차이즈산업의 유망 트렌드를 묻는 질문에 응답기업의 절반가량이 ‘웰빙’(36.8%)과 ‘친환경’(18.9%)을 꼽았고 ‘교육’(8.4%), ‘레저’(5.3%), ‘다양성’(4.7%), ‘고급화’(2.6%), ‘편안함’(2.1%) 등이 뒤를 이었다.

하반기 프랜차이즈산업의 매출 증가 기대와 더불어 직영점포지수는 134, 가맹점포지수는 160으로 외형적인 확장이 하반기에도 이어질 것으로 조사됐다.

반면 매출원가 부담은 32, 당기순이익도 84로 줄어 수익구조는 상반기에 비해 악화될 것으로 나타났다.

김무영 대한상의 유통물류진흥원장은 “매출원가 상승이 변수이긴 하지만 소비회복에 대한 기대를 바탕으로 프랜차이즈 경기가 활성화될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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