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과후학교 행정 업무의 효율성을 높이기 위한 활동을 하고 있는 방과후학교지원센터가 학교 현장에 실질적 도움을 주기 위해서는 방과후학교지원센터의 역할을 재정비해야 한다는 필요성이 제기됐다.
14일 인천시교육청에 따르면 최근 인천방과후학교지원센터에서 지역교육지원청 담당 장학사가 모인 가운데 방과후학교지원센터의 운영 개선 및 발전방향을 모색하기 위한 상반기 평가 협의회에서 학교 현장에 실질적 도움을 주기 위한 센터를 구축하자는데 의견이 모아졌다.
이 자리에서 현장 중심의 실태분석을 통한 상반기 운영현황 반성과 후반기 활성화 방안에 대해 논의가 이뤄졌으며, 담당장학사들은 방과후학교지원센터의 역할을 재정비하고 학교 현장에 실질적 도움을 주기 위한 센터를 구축하자는데 한 목소리를 높였다. 특히 학교현장에 실질적 도움을 위해서는 프로그램 개발 및 우수 프로그램을 인증하고 홍보할 수 있는 기능이 갖춰져야 하며, 우수강사 인력풀 및 강사 모집 정보 제공 등 방과후학교지원센터가 실질적인 방과후학교 업무 지원 기능 수행이 이뤄져야 한다고 제기됐다.
또한 평가협의회를 통해 방과후학교지원센터의 기능을 지역사회와 학교 특성에 적합한 방과후학교 프로그램 개발과 방과후학교 운영데이터베이스 확보 및 정보제공한다.
특성화된 프로그램을 가지고 있는 학교를 선정, 롤모델의 역할을 해 주변학교에 프로그램을 전파하고 보급하도록 체제가 구축돼야 한다고 지적됐다.
따라서 시교육청은 앞으로 교육과학기술부에서 추진하고 있는 지자체 공동운영 지원센터에 공모해 지역사회 연계협력 및 네트워크 형성 등에 성과가 있는 방과후학교지원센터를 운영한다.
지역사회 유관기관과 학교간의 연계 프로그램 개발 및 학교의 요구와 방과후학교 관련 사업 동향을 파악하고 지원해 나갈 방침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