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가 민자사업으로 추진 중인 일산대교와 제3경인대교 통행량이 과대 산정된 ‘뻥튀기 예측’인 것으로 나타났다.
도가 29일 한나라당 김태원(고양 덕양을)의원에게 제출한 국감 자료에 따르면 지난 2008년부터 지난해 이들 교량의 예측통행량 대비 실제 통행량 달성율이 61.1%에 불과했다.
통행료 예상수입 대비 실제 수입 달성율을 보면 일산대교의 경우 2008년 44.0%, 2009년 48.4%, 2010년 54.6%였다.
제3경인대교는 지난해 63.0%였고 이에 따른 운영수입 보전액은 2009년 52억4천만원, 2010년 100억3천900억원으로 총 152억7천900만원에 달했다.
도는 당초 통행량 예측한 시점(검단, 영종도, 송도신도시) 택지개발이 원활하게 진행된 것으로 예측해 통행량을 추정했지만 택지개발사업 지연으로 예측 통행량이 저조하다고 설명했다.
이에 대해 김 의원은 “택지개발지구내에 연결도로를 우선적으로 공사하고, 민자도로와 연결하는 방안을 마련해 통행량이 늘어나도록 해야 한다”고 지적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