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의회가 도 집행부의 예산·정책사업에 대한 견제·감시기능을 강화하기 위해 전문성을 갖춘 분석 담당부서 설치를 추진한다.
도의 세입·세출규모 추계 산출에 대한 부실 논란과 관련, 도의회가 예산·정책 분석을 담당할 전담반을 구성하고 있는 가운데(본보 9월27일 5면 보도) 도의회 사무처가 예산분석 등 업무 전담부서 추진을 위한 정원 증원 계획안을 도에 제출했다고 16일 밝혔다.
도의회는 현재 ‘의회사무처 설치조례 시행규칙’에 의해 도의회 입법정책담당관실에서 예산분석 등의 업무를 맡도록 돼 있지만, 그동안 전문인력이 부족해 기능을 수행하지 못하고 있다.
반면 도 집행부는 예산담당관실과 평가담당관실에 재정발전전략 담당 등의 부서를 두고 예산편성과 평가 등의 업무를 하고 있다.
도의회는 이에 따라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차원의 예산 검토보고 수준에서 제한적으로 예산을 분석하는 현재 시스템을 개선하고자 별도의 조직을 신설키로 하고 입법정책실에 행정5급 또는 계약 ‘가급’의 담당직 1명, 계약 ‘나’급의 직원 2명으로 구성된 신설부서 설치를 도에 요구했다.
또 예산·결산특별위원회와 윤리특별위원회, 4대강검증 특별위원회 등 10여 개의 상설·비상설 특위를 담당하고 있는 특별전문위원실에도 공석인 행정5급 증원을 요청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