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리~수원 복선전철 공사가 예산문제로 완공시점이 늦어짐에 따라 인근 상가의 피해가 커지고 있지만, 발주처와 시공사 모두 피해보상은 나 몰라라 하고 있어 주민 불만이 속출하고 있다.
30일 한국철도시설공단 수도권지역본부에 따르면 오리~수원간 복선전철은 지난 2004년부터 공사를 시작해 당초 2009년 완공 예정이었으나, 예산 부족으로 공사기간이 4년 늘어나 2013년 완전 개통할 예정이다.
발주처인 한국철도시설공단은 지난 2005년 착공당시 총 공사비의 약 4%에 불과한 50여억을 시공사인 경남기업에 지급하는 등 예산 집행에 차질을 빚어왔다. 사업구간 인근 상가들은 공사 지연으로 매출에 큰 타격을 입었다며 목소리를 높이고 있다. 특히 일부주민들은 피해 보상 소송 움직임도 보이고 있다.
공사현장 앞에서 오토바이 대리점을 하고 있는 상인 박모(52)씨는 “지난 2005년부터 매출감소로 인해 공사가 언제 끝날까 기다리고 있었는데 일주일 전 건설사에서 찾아와 공사가 또 연기됐다고 통보했다”며 “몇 년 째 가게 앞을 가로막고 공사를 진행하고 있는데 피해를 어디에 호소해야 하냐”며 대책을 촉구했다.
시공사 관계자는 “예산문제로 공사가 지연돼 회사도 300억 이상의 적자가 발생했다”며 “공사연장의 책임이 발주처인 한국철도시설공단에 있는 만큼 상인 피해에 대한 직접적인 보상계획은 없다”고 설명했다.
이에 한국철도시설공단 관계자는 “정부의 중장기적 집행 계획에 따라 예산을 집행하다보니 공사기간 연장이 불가피했다”며 “남은 공사 기간 동안 주민 피해가 발생하지 않도록 최대한 노력하겠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