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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빅3 백화점’ 판매수수료 싸진다

롯데·신세계·현대 납품업체 3~7% 인하
3대 대형마트·5개 홈쇼핑에도 적용키로

롯데, 신세계, 현대 등 이른바 ‘빅3 백화점’과 거래하는 중소납품업체 절반 정도인 1천54개사의 판매수수료율이 3∼7%p씩 인하돼 지난달분부터 소급적용된다.

공정거래위원회는 중소납품업체의 판매수수료 부담을 덜어주기 위해 3대 백화점과 이 같은 내용의 중소납품업체 판매수수료율 인하 실행계획에 대해 합의했다고 8일 밝혔다.

판매수수료가 인하되는 중소납품업체수는 롯데백화점 403개(50.4%), 신세계백화점 330개(54.1%), 현대백화점321개(51.3%) 등이다.

이에 따라 3대 백화점에 납품하는 의류·생활잡화업체의 평균 판매수수료율은 현재 32%에서 25∼29% 수준으로 인하된다고 공정위는 설명했다.

공정위는 “판매수수료율이 현재 32%에서 25%로 인하되면 인하율은 22%, 29%로 인하되면 인하율은 9% 수준”이라면서 “백화점에 매장을 두고 있는 인하대상 중소납품업체에게 실질적으로 도움이 될 것으로 예상된다”고 말했다.

지난 9월 김동수 공정거래위원장과 11개 대형유통업체 최고경영자(CEO)들은 간담회를 갖고 유통업계의 대·중소기업 동반성장을 위해 판매수수료를 3∼7%p를 인하키로 원칙 합의했었다.

공정위는 3대 백화점에 이어 이달 중에 3대 대형마트, 5개 TV홈쇼핑의 판매수수료(또는 판매장려금) 인하문제도 조속히 완료토록 할 계획이다. 또 ‘대규모 유통업법’의 적용대상 가운데 11개 대형유통업체를 제외한 나머지 52개 대형유통업체에 대해선 판매수수료를 자율적으로 인하도록 유도할 방침이다.

공정위는 “앞으로 금번 판매수수료 인하의 이행여부를 확인하고 중소납품업체에게 실질적인 도움이 되는지 점검해 인하대상 확대추진 등을 적극 검토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특히 “수수료 인하가 인테리어비·판촉비 등과 같은 추가부담의 상승으로 전가되는 풍선효과를 차단하기 위해 수수료 실태와 추가부담 추이를 주기적으로 점검할 예정”이라고 강조했다.

특히 공정위는 대·중소납품업체의 추가부담을 계속 완화해 나가기 위해 우선 상품거래없이 장부상으로만 매출을 일으키고 그에 따라 유통업체가 수수료를 취득하는 ‘가(假)매출’과 상품권 구입강요 등을 개선해 나갈 방침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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