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해양부는 수도권 광역도로망 구축과 관련하여 제2외곽순환 고속도로 구간 중 연장 28.57㎞의 인천~김포 민자고속도로에 대해 실시계획을 승인, 내년 3월 착공할 예정이라고 28일 밝혔다.
인천~김포 고속도로는 최소운영 수입보장(MRG)이 없는 민자고속도로 사업으로 추진된다. 총 1조5천130억원의 사업비가 투자되고, (주)포스코건설 컨소시엄으로 구성된 인천김포고속도로(주)가 BTO방식으로 추진해 2017년 개통될 예정이다.
통행료는 한국도로공사에서 운영하는 고속도로 통행료와 거의 같은 수준으로 책정되어 적용할 방침이다.
국토부는 인천~김포 고속도로를 이용할 경우 이용자의 시가지 통과에 따른 교통 지·정체 완화를 유도할 뿐만 아니라, 현행 도로망보다 운행거리 약 7.6㎞, 통행시간 40여분을 단축함으로써 통행비용 절감 효과도 기대할 수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특히 송도, 인천항, 청라, 김포 한강신도시 등을 연결하는 수도권축의 일환으로서 인천북항 및 배후물류단지, 경제자유구역간의 원활한 네트워크를 구축해 간선도로망 연계가 보다 강화될 것으로 보인다.
또 검단, 김포양촌 지방산업단지, 김포한강신도시 개발계획에 따라 유발되는 통행량도 흡수함으로써 물류비 절감 및 통과교통의 편익효과 증대, 수도권 서부지역의 균형발전 등에도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