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07.15 (화)

  • 흐림동두천 23.0℃
  • 흐림강릉 20.8℃
  • 서울 27.9℃
  • 구름많음대전 28.0℃
  • 흐림대구 27.6℃
  • 구름많음울산 25.5℃
  • 구름조금광주 28.6℃
  • 구름조금부산 28.2℃
  • 구름조금고창 28.4℃
  • 구름많음제주 29.8℃
  • 흐림강화 26.6℃
  • 구름많음보은 23.2℃
  • 구름많음금산 27.2℃
  • 구름많음강진군 29.6℃
  • 구름많음경주시 26.8℃
  • 맑음거제 28.6℃
기상청 제공

[Health] 김진원 머슬핏 퍼스널트레이닝 스튜디오 대표

거울 앞에 비췬 자신의 몸매에 자신이 없는 사람이라고 한다면 새해를 맞아 세운 신년계획 가운데 빼놓을 수 없는 것이 바로 다이어트다. 그러나 결심만으로 시작한 다이어트는 자칫 작심삼일로 그치기 쉽다.

 

이에 본지는 개인의 기초대사량, 목표체중 그리고 식단 등의 1:1 관리를 통해 회원들을 성공적인 다이어트로 이끌고 있다는 김진원(32) 머슬핏 퍼스널트레이닝 스튜디오(이하 머슬핏·수원시 팔달구 인계동 1118-11번지 성일빌딩 3층)대표를 찾아 머슬핏만의 다이어트 운동법에 대해 들어봤다.

 

아울러 김 대표에게 도구를 이용한 간단한 운동법과 다이어트 상식에 대해서도 들어봤다.

 

새해에는 살 좀 빼볼까

김진원 대표가 제안하는 몸매 관리법

체중·대사량·식단조절로 완벽한 다이어트 실천


글·사진 ㅣ 최영석 기자 choi718@kgnews.co.kr



김진원 대표가 말하는 다이어트상식

1. 수분섭취량이 많을수록 체내노폐물의 이동을 원할하게하고 소변을 통한 정화작용을 하며 에너지대사에 도움을 주기 때문에 다이어트를 결심했다면 하루 수분섭취량을 1.5리터이상으로 늘려 주도록 합니다.

2. 땀을 많이내면 지방이 빨리 빠진다는 믿음 때문에 사우나에서 오랜 시간을 보내는 경우를 종종 보게 됩니다. 하지만 이렇게 빠진 체중은 체수분이 대부분이기 때문에 지방감소에는 도움이 되지 않습니다. 오히려 필수영양소가 빠져나가므로 몸에 유익하지 않습니다. 또한 운동할 때 땀이 안 난다고해서 지방이 적게 태워진다고 생각하시는 분들이 많은데 개개인의 발한력의 차이일뿐 운동시 연소되는 열량은 동일합니다.

3. 많은 여성분들이 다이어트를 위해 운동을 시작하지만 흔히들 큰 근육을 가지게 될까 많은걱정을 하십니다. 일반여성들이 근력운동만으로 보디빌더처럼 큰 근육을 가지게 되는 가능성은 희박합니다. 지방의 양을 줄이면서 근육량을 늘리는 것은 기초대사량를 높이는데 아주 크게 기여합니다. 근육량의 증가로 기초대사량이 높아지면 체내에서 스스로 쓰는 에너지가 많아지기 때문에 감량후 요요현상이 적습니다. 때문에 근력운동은 다이어트의 필수과정이 됩니다.

4. 대부분의 야채는 칼로리가 적습니다만 과일류는 바나나처럼 어느 정도 열량을 지닌 종류가 있습니다. 때문에 채식만을 고집한다고 비만하지 않은 것은 아닙니다. 과일과 야채만 섭취하게되면 단백질부족으로 근육손실이 일어나기 쉽기때문에 일반적인 식사를 하면서도 전체 섭취열량을 줄이는것이 좋겠습니다.

다이어트는 당장 오늘 시작하는것이 좋다

- 퍼브릭센터와 퍼스널트레이닝 스튜디오와의 차이점은.

“퍼스널트레이닝 스튜디오와 퍼블릭 센터(일반 헬스클럽)와의 차이점은 먼저 회원님이 원하시는 운동 목적과 신체조건에 맞춰 식단, 운동스케줄 등을 추가적으로 제공한다는 점이다. 또한 일반 센터에는 없는 소도구를 이용해 지루하지 않고 운동 목표에 빠르게 도달할 수 있는 탁월한 운동효과를 볼 수 있다는 점이다. 아울러 퍼스널트레이닝 스튜디오는 1:1 맞춤형으로 회원님의 정신적인 부분까지 파악해 운동량과 식단을 조절하고 있기 때문에 최근 운동량이 부족한 직장인들에게 큰 각광을 받고 있다.”
 

 

 


- 머슬핏을 시작하게 된 배경은.

“지난 2004년 군대를 제대하고 수원에서 퍼블릭 휘트니트센터의 트레이너와‘쿠마’라는 이름으로 홈 트레이닝 경험을 쌓았다. 퍼스널 트레이닝 스튜디오인 머슬핏을 시작하게 된 것은 지난 2011년 9월부터이다. 조용하게 회원님들이 운동할 수 있는 넓은 장소를 물색해 이곳 나혜석거리 내에 오픈하게 됐다.”

- 머슬핏의 규모와 프로그램 그리고 회원수는.

“약 463m²(약 140평)규모이고, 프로그램으로는 다이어트 과정, 머슬업 과정, 체력관리 과정, 출산 후 몸매 관리, 웨딩 S라인, 폭풍 다이어트, 유아체육, 재활훈련 과정 등이 있다. 현재 6명의 트레이너가 50여명의 회원을 1:1 개인지도하고 있다.”

- 머슬핏의 강점이라고 한다면.

“먼저 과학적인 체성분 분석기(INBODY)를 도입해 회원들의 체성분을 분석해 훈련프로그램을 디자인 하고 있다. 또한 걷기 운동 시 지루함을 달래기 위해 개별 모니터가 설치된 트레드밀을 준비했으며, 도구의 사용이 반드시 교육이 필요로 하기 때문에 일반 퍼블릭 센터에서는 소개되지 않은 각종 훈련시설(T.R.X/미해군특수부대 훈련 도구, 짐 링, 점프박스, 짐 스틱, 밸러스 볼, 저항 밴드, 짐 볼, 스텝 레더, 로윙 머신, 스피닝, 케들벨, 메디슨 볼 등)을 완비해 트레이닝에 이용하고 있다. 이와 함께 고객용 PC와 탕비실이 갖춰진 프로틴 바를 운영하고 있으며, 개인 샤워부스와 파우더룸, 무료 개인락커 등이 머슬핏의 강점이라고 생각한다.”

- 끝으로 한마디.

“몸은 거짓말을 하지 않기 때문에 내가 무엇을 먹고 얼마나 운동을 하느냐에 따라서 체형이 변한다고 생각한다. 일단 체형이 비만형이신 분들은 다이어트는 내일부터가 아니라 지금 당장 시작하는 것이라는 말을 꼭 전해드리고 싶다. 운동할 시간적 여유가 없으신 분은 하루에 섭취할 칼로리를 식단으로 조절하는 것을 권하고 싶다.

 

기본적으로 저지방 저탄수화물의 음식과 단백질 섭취량을 늘리고 저염식을 하는 것이 최선의 방법이 되겠다. 또 휘트니트센터를 이용하기 힘든 분들은 일주일에 3-4회, 30분 이상 꼭 운동을 해줘야 몸에 변화를 기대할 수 있을 것 같다. 아울러 목표체중을 정하고 운동을 하고 싶은 분들은 머슬핏을 찾아 퍼스널트레이닝을 통해 성취감을 느껴보시길 바란다.”
 

 

 

 


김진원 대표는.

△제10전투비행단 진급캠프 웨이트트레이닝 전임강사 △수원시 각 중학교 CA 웨이트트레이닝 강사 △프리랜서 퍼스널트레이닝 팀(TEAM KUMA) 팀장 △현 머슬핏 퍼스널트레이닝 스튜디오 대표

바벨런지 준비동작

 

 

바벨을 이용하여 하체에 체중보다 많은 자극을 주는 런지방법으로 하벅지 앞쪽과 뒤쪽 엉덩이까지 자극을 전달해줍니다. 바벨을 목 뒤쪽 승모근에 얹은 상태로 발 간격을 어깨너비로 만든 뒤 전방을 주시합니다.

바벨런지 실시동작

 

 

한쪽 발을 앞으로 내어주며 나간발의 무릎이 90도 각도가 되도록 만들어줍니다. 이때 뒤쪽에 있는 다리의 무릎을 지면에 가깝도록 내려줍니다. 시작자세로 돌아온 후 반대편 발을 이동하여 정지동작 없이 각 발에 15회씩 3세트 진행합니다.

바벨컬 준비동작

 

 

바벨을 이용하여 팔 앞쪽 이두근을 발달시켜주는 운동법입니다. 등이 허벅지쪽을 향하도록 바벨을 어깨너비로 잡은뒤 발간격도 어깨너비를 유지해줍니다,

바벨컬 실시동작

 

 

팔꿈치를 몸통에 고정한 뒤 양손목이 흔들리지 않게 주의하며 위쪽으로 호를 그리며 올려줍니다. 시작자세로 돌아갈 때도 호를 그리면서 내리되 중량감을 느끼며 서서히 내리기를 15회씩 3세트 진행합니다.

케틀벨스윙 준비동작

 

 

케틀벨 스윙동작은 코어운동의 대표라고 할수 있으며 허벅지, 힙, 허리, 복근 등을 포함한 전신운동 및 지구력, 밸런스 향상에도 효과적입니다. 양손으로 케틀벨 그립을 잡고 다리사이로 케틀벨이 들어갈 때 힙을 뒤로 빼주며 자연스럽게 무릎을 굽혀줍니다.

케틀벨스윙 실시동작

 

 

케틀벨을 앞으로 뻗어 올리며 허리와 힙을 조여주고 무릎을 펴줍니다. 시선은 정면을 향하며 연결동작에서 허리에 만곡이 들어가지 않도록 주의합니다. 20회씩 3세트 진행합니다.

케틀벨 와이드스쿼트

 

 

허벅지안쪽과 엉덩이에 자극을 전달해주는 와이드스쿼트입니다. 발간격을 어깨너비보다 한뼘이상 넓게주고 발끝을 바깥쪽으로 내줍니다. 케틀벨그립을 잡고 바로선 뒤 무릎을 바깥쪽으로 주며 등이 굽지 않도록 주의하며 내려갑니다. 자극부위에 집중하며 다시 시작자세로 돌아오기를 15회씩 3세트 진행합니다.

덤벨숄더프레스 준비동작

 

 

 

어깨근육의 선명도와 볼륨을 만들어주는 숄더프레스동작입니다.발간격을 어깨너비로 만든뒤 덤벨이 귀와 수평이되도록 팔꿈치를 직각으로 만들어줍니다.

덤벨숄더프레스 실시동작

 

 

팔이 흔들리지않도록 주의하며 어깨근육이 수축하는 느낌에 집중하여 호를그리듯 덤벨을 올려줍니다. 덤벨이 서로 부딪히지 않도록 유의하며 팔꿈치보호와 긴장감을 위해 팔꿈치를 완전히 펴지않습니다. 자신의 어깨선상에서만 동작이 이루어져야하며 15회씩 3세트 진행합니다.

사이드레터 럴레이즈 준비동작

 

 

어깨측면에 선명도를 키워주는 운동입니다. 발간격은 어깨너비로 하며 손바닥이 허벅지쪽으로 오도록 덤벨을 잡아줍니다.

사이드레터럴레이즈 실시동작

 

 

팔꿈치를 살짝굽힌 상태로 어깨높이까지 덤벨을 들어줍니다. 이때 화분에 물을 따른다는 느낌으로 자연스럽게 손목을 안쪽으로 틀어주며 팔꿈치의 위치가 어깨높이를 크게 넘어가지 않도록 주의합니다. 15회씩 3세트 진행합니다.

 









COVER 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