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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인아라뱃길 일일 크루징 항로 검토

 

인천시가 경인아라뱃길을 이용한 일일 크루징 항로검토와 기존 어항을 이용하는 소규모 간이 마리나 시설 확충방안을 강구한다.

인천시는 5월말 준공되는 아라뱃길에서 요트이용의 활성화 방안으로 여의도에 위치한 서울마리나와 경인아라뱃길 김포터미널에 있는 아라마리나의 요트를 인천 앞바다에서 일일 크루징이 가능토록 항로검토와 기존 어항을 이용하는 소규모 간이 마리나 시설 확충방안을 강구하고 있다고 25일 밝혔다.

시에 따르면 요트용 항로는 여의도에서 아라뱃길을 통과해 경인항 갑문을 거쳐서 인천시 서구 세어도와 강화군 동검도 앞 해상을 지나 옹진군 신도와 영종도 예단포 사이를 통과하는 노선이다.

이 요트용 연안항로는 김포시 대명항부터 강화도 동검도 앞해상과 옹진군 신도까지 간이부표가 설치돼 있어 김포시 대명항에 정박하고 있는 어선들이 현재 신도와 장봉도까지 입출항하는 항로로 이용하고 있으며, 과거 고려시대부터 이용해오던 항로이다.

그러나 경인항 갑문을 거친 요트가 인천 북항, 내항, 남항을 거쳐서 인천대교를 통과하고 무의도와 영흥도 사이를 통과하는 인천항 입·출항로를 이용할 경우에는 대형선박과의 안전사고가 우려되므로, 이를 사전에 예방할 수 있는 대체항로에 대한 기술적인 검토가 조속히 선행돼야 한다.

또한 경인아라뱃길을 이용하는 요트의 안전항 항로를 확보한다고 해도 영종도와 신도 인근으로 요트가 항행했을 경우 안전하게 접안할 수 있는 요트용 간이 계류시설을 확보가 필수적으로 최소의 비용으로 영종도 예단포항, 신도 선착장, 장봉도 선착장, 덕적도 북리 등에 요트용 간이 접안시설을 설치하면, 크루징 후 휴식을 위한 일시 접안 또는 긴급사항 발생시 피항을 가능케 함으로써 아라뱃길 이용 활성화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따라서 시는 요트용 연안항로 및 요트 접안용 계류시설을 조기에 확보하는 방안을 검토키 위해 송영길 시장이 해양·항만분야 전문가들과 함께 경인항 정서진~세어도~동검도~영종도~신도~장봉도~덕적도에 이르는 항로를 3월 중에 답사 후 이에 대한 종합대책을 수립할 계획이다.

일일 크루징(Cruising)?

요트나 호화여객선 등 선박을 이용해 여행을 즐기거나 명승지를 순회하는 관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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