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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주유소협회는 ,기름값 정책 기싸움 불붙었다

기름값 정책을 둘러싼 정부와 정유사, 주유소 간의 기싸움이 치열하다.

주유소업계가 정부의 ‘공공기관 주차장 알뜰주유소 설치’와 ‘석유제품 용기 판매 정책’에 대해 강도 높게 비판하면서 생존권 사수를 위해 동맹휴업도 불사하겠다고 주장했다.

한국주유소협회는 최근 기자회견을 열어, 공공기관 주차장 알뜰주유소 설치 반대와 석유제품 용기판매 계획 철회를 강력히 촉구했다.

김문식 주유소협회장은 기자회견이 끝난 이후 삭발식을 진행하며 항의의 뜻을 전달했다.

김 회장은 “현재 주유소 시장은 매출이익률이 4%에도 채 미치지 못할 만큼 유사 이래 최악의 경영난에 빠져있다”며 “정부가 공영주차장 알뜰주유소 설치 계획을 즉각 중단하지 않으면 동맹파업 등 단체행동에 나서겠다”고 밝혔다.

이어 “빠른 시일 내에 협회원들의 뜻을 모아 궐기대회를 열 예정”이라며 “정부가 주유소의 생존권을 무시하는 정책을 계속해서 추진한다면 동맹파업뿐만 아니라 사업권 반납 등 필요한 모든 수단을 동원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또 “정부 특혜로 가격경쟁력을 가진 알뜰주유소가 시장에 가세하면서 다수의 영세 주유소는 시장에서 퇴출이 불가피한 상황”이라며 “정부의 강제적인 주유소 구조조정은 즉각 중지되어야 한다”고 덧붙였다.

실제 지난 1991년 주유소 거리제한 완화와 1995년 주유소거리제한 완전 철폐 이후 주유소는 급증, 지난해 주유소 수는 1만2천901개로 1991년과 비교해 4배 이상 폭발적으로 증가했다.

반면 월평균 석유판매량은 1991년 1천973드럼에서 2011년 987드럼으로 무려 50% 이상 급감했다.

또 매출이익율이 급감한 상황에서 카드수수료 1.5%를 제하면 마진율은 휘발유 2.8%, 경유 3.7% 포인트까지 낮아진다는 게 협회측 주장이다.

협회 관계자는 “올해 1분기 이익률이 4%에 불과한 상황에서 정부지원으로 가격경쟁력을 가진 알뜰주유소가 시장에 가세하면서 다수의 영세 주유소가 시장에서 퇴출되고 있다”면서 “주유소만 쥐어짜는 가격 경쟁정책을 철회해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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