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가 막걸리의 명품화, 세계화 추진을 위해 일본에 이어 중국 시장 진출을 추진한다.
경기도는 막걸리의 중국 시장개척을 위해 18일부터 22일까지 중국 광저우에서 경기막걸리 홍보 및 판촉행사에 나선다고 17일 밝혔다.
도는 이번 판촉행사를 계기로 경기막걸리의 브랜드 이미지를 높여 K-POP과 함께 일본에서 시작된 막걸리열풍을 중국으로 이어가겠다는 계획이다. 경기막걸리 수출은 지난 2000년 71만 달러에서 2천21만 달러(1만9천477t)로 27배 이상 늘었고, 전국 막걸리 수출의 38%를 차지하고 있다. 중국은 발효식품에 대한 위생기준이 없어 우리나라의 대표적 발효식품인 막걸리, 김치 등이 중국수출에 큰 어려움을 겪어왔으나 우리나라의 지속적인 요청으로 식품위생기준 개정이 추진되고 있어 향후 대중국 수출이 크게 증가할 전망이다고 도는 설명했다.
도 관계자는 “이번 중국 판촉전은 문화한류를 잇는 식품한류를 만들 기회로 경기미로 만든 경기막걸리가 중국인들의 입맛을 사로잡는다면 엄청난 블루오션 시장이 개척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도는 지속적이고 안정적인 막걸리 수출확대를 위해 생산시설현대화, 품질관리, 지원 등과 함께 신규 바이어를 발굴, 수출시장을 다변화 하는 등 한류문화를 활용한 다양한 사업을 추진해 나갈 방침이다.